연소 중에 더 많이 나와… 환기해도 좀처럼 사라지지 않아
벤젠 배출 전기레인지보다 10배에서 부려 50배 더 많아
50만 대의 가솔린 자동차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와 맞먹는 메탄 배출
소아 천식 17%가 가스레인지 때문으로 분석

미국 스탠포드 대학 과학자들이 주도한 연구에 따르면 가스 스토브(가스레인지)에서 나오는 발암물질 벤젠이 예상보다 더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벤전은 가스레인지가 작동될 때 ㄷ 많이 배출되며 간접흡연보다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픽사베이]
미국 스탠포드 대학 과학자들이 주도한 연구에 따르면 가스 스토브(가스레인지)에서 나오는 발암물질 벤젠이 예상보다 더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벤전은 가스레인지가 작동될 때 ㄷ 많이 배출되며 간접흡연보다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픽사베이]

【뉴스퀘스트=김형근 과학전문 기자】 미국 스탠포드 대학 과학자들이 주도한 연구에 따르면 가스 스토브(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 미국 수백만 가구가 벤젠에 노출될 위험에 처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우리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벤젠은 백혈병과 다른 혈구암의 위험 증가와 관련된 화학물질로 최근에는 전자담배 흡연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유해물질이다.

이 연구에 따르면, 가스레인지를 작동할 때의 온도 섭씨 175도가 되면 벤젠 발생이 많아지는데, 놀랍게도 이 양은 간접흡연에서 발견되는 수치를 초과한다.

벤젠 노출, 백혈병과 다른 혈구암 위험 증가 요인

15일(현지시간) 국제학술지 ‘환경 과학과 기술(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저널에 실린 이 연구에 따르면 가스레인지에서 나오는 벤젠은 가정에 커다란 위협이 된다.

더 우려되는 것은 벤젠이 주방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유해한 이 발암물질이 집안 곳곳에 퍼진다. 그리고 환기를 하더라도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다.

이 연구를 이끈 스탠포드 도어 지속가능대학(Stanford Doerr School of Sustainability)의 지구 시스템 과학자인 롭 잭슨(Rob Jackson) 교수는 "벤젠은 원래 화염을 비롯해 유전이나 정유소와 같은 고온 환경에서 형성된다. 우리는 이제 벤젠이 우리 집 가스레인지의 화염에서도 형성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환풍기 역할을 하는 배기 팬의 효능에 대해 경고적인 언급을 날렸다. "좋은 환기는 오염 물질 농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배기 팬은 벤젠 노출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다”

간접흡연 수치보다 더 심각… 승용차 50만대 이산화탄소 맘먹는 메탄도 배출

이 연구는 가스레인지에서 나오는 실내 벤젠 농도가 때때로 간접흡연의 평균 수치보다 더 나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벤젠은 또한 경계가 없다. 벤젠은 주방에서 멀리 떨어진 방으로도 이동할 수 있다. 이것은 침실이 국가 및 국제 건강 기준을 초과하는 수준의 벤젠을 포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이 연구에서 확인된 또 다른 불안한 발견이 있다. 오염 물질 농도를 줄이기 위해 설계된 레인지 후드(range food)도 그다지 효과적이 아니라는 점이다. 외부로 흘러나올 때는 거의 비슷하다.

연구를 이끈 스탠포드 도어 지속가능대학의 지구 시스템과학자 롭 잭슨 교수. 

벤젠은 가스레인지가 켜져 불이 올라올 때 가장 큰 피해를 입힌다. 그러나 이전의 연구들은 주로 벤젠이 꺼지고 누출될 때 난로에서 나오는 배출물을 조사했다.

그러나 스탠포드의 연구는 가스를 사용하는 스토브나 오븐이 작동 중일 때 방출되는 벤젠에 초점을 맞춘 첫 번째 연구이다.

이 연구 결과는 가스와 프로판 버너와 오븐이 전기 버너보다 10배에서 50배 더 많은 벤젠을 배출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연소 중 배출되는 벤젠의 비율은 연소되지 않은 가스 누출로 인한 벤젠의 배출 속도를 훨씬 능가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음식 요리에는 벤젠 없어, 연소 중에만 나와

그러면 벤젠에 노출된 음식은 어떨까? 연구팀은 더 나아가 요리되고 있는 음식에서 나오는 벤젠을 면밀히 조사했다. 그들은 연어나 베이컨을 후라이 할 때 벤젠 배출이 전혀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결국 연구팀이 측정한 모든 벤젠 배출은 요리된 음식이 아닌 사용된 연료에서 나온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스탠포드가 주도한 초기 연구에 따르면 미국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스레인지는 기후 영향 차원에서 약 50만 대의 가솔린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와 맞먹는 메탄 누출과 맘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스레인지 사용자들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이산화질소와 같은 오염 물질에 노출된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실제로 2013년 메타 분석에 따르면 가스레인지가 있는 가정에 사는 어린이는 가스레인지가 없는 가정에 사는 어린이에 비해 천식 위험이 42% 더 높다.

또한, 2022년 분석에 따르면 미국 소아 천식의 12.7%가 가스레인지 때문이라고 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