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이번주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의회 증언을 앞두고 관망세가 짙어지는 모습이다. 파월 의장은 미 현지시간 21일, 22일 의회에 출석해 반기 통화정책 보고에 나설 예정이다. 중국의 경기 부양책에 대한 실망감이 커진 점도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되고 있다.

오늘도 국내시장 거래소에서 외국인 순매도가 지속적으로 나오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만약 외국인 순매도가 나온다면 파월 의장의 의회 발언이 부정적일 가능성이 있고 순매수가 나온다면 긍정적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6월에는 거래소에 유입되는 외국인 수급이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6월의 코스피 지수 흐름은 상승력을 크게 만들지 못하고 있는 형국이지만 그렇다고 부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이미 지난 1월부터 거래소에 누적으로 유입된 외국인 누적 순매수 포지션이 13조원 이상이고 반도체 업황 개선 기대감과 생각보다 강한 기업들의 실적을 보았을 때 일부 조정을 받더라도 증시는 긍정적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흐름을 보면 아직까지 상승폭을 크게 이탈시키지 않는 모습이다. 코스피는 2576선, 코스닥은 860선에서 크게 이탈하지 않는다면 추후 긍정적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고 기술적으로 판단한다.

실적이 개선되고 있는 조선섹터의 흐름도 긍정적이고 상승이 나오다가 다소 주춤한 반도체 주들도 나쁘지 않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 2분기도 호실적을 기록할 가능성이 높은 자동차 섹터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 볼 필요가 있고 자동차와 조선이 업황이 지금처럼 좋다면 철강도 조만간 부각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이슈적 순환흐름도 이어지고 있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美·中 긴장 완화 및 中 경기 부양 기대감 등에 화장품, 패션/의류, 엔터테인먼트, 면세점, 게임/모바일게임, 국내 상장 중국기업 테마 등 일부 중국 소비 관련주 상승.

▷中 경기 부양 기대감 등에 해운/ 석유화학 테마 상승.

▷'범죄도시 3' 1,000만 관객 돌파 기대감 등에 영화 테마 상승. 영상콘텐츠 테마도 상승.

▷조선 업황 턴어라운드 기대감 지속 등에 조선/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반도체 업황 사이클 조기 도래 전망 등에 반도체 대표주(생산), 반도체 장비/재료/부품, 시스템반도체 등 일부 반도체 관련주 상승.

▷지구 온난화에 따른 풍력에너지 시장 확대 전망 등에 일부 풍력에너지 테마 상승.

▷루마니아 원전설비 수주 성공 소식 등에 일부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블랙록·JP모건, 우크라이나 재건 은행 설립 준비 소식 등에 아스콘 등 일부 우크라이나 재건 수혜주 상승.

▷정부 드론작전사령부 신설 소식 등에 일부 드론(Drone) 테마 상승.

▷글로벌 미용수요 확대 기대감 지속 등에 미용기기 테마 상승.

▷루닛이 美 암 정복 프로젝트 협력체 창립멤버 포함 소식 및 자사 제품 수요 확대 기대감 등에 상한가를 기록한 가운데, 일부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6/20(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한전KPS가 4,380.11억원 규모 원전(다수호기) 기전설비 정비공사 계약 체결에 상승했고, 플라즈맵이 최대주주 등 대상 54.64억원 규모 유상증자 결정 공시에 상승했다.

KH바텍, 세종메디칼은 신규시설 투자 결정 공시 속 상승했다. 반면, CJ CGV는 5,700억원 규모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 결정 공시 속 하한가를 보였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에스와이, 삼부토건, 자연과환경, 하이스틸, 소프트센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