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21일(미 현지시간)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에 출석해 반기 통화정책을 보고하면서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더 많은 금리 인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거의 모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위원들은 연말까지 금리를 다소 올리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했다.

지난 14일 Fed가 연내 두 번 금리를 추가 인상하는, 즉 5.50~5.75%까지 올릴 것이라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점도표를 공개했는데, 일주일 만에 공개석상에 나선 파월 의장이 이를 다시 재확인했다.

국내증시도 어제에 이어 약세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깊은 조정 보다는 상승폭의 일부 기술적 조정 이후 재차 반등을 만들어 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6월 들어 거래소에서 외국인 수급이 부진하게 나오고 있는 모습이다. 어제를 기점으로 6월에 들어온 외국인 자금은 다 빠져 나가고 5월 유입분까지 일정부분 이탈이 나온 상황이 되었다.

이러한 것은 최근 증시 상승에 따른 차익매물과 Fed의 추가 금리인상 기조가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일부 추가적인 조정력을 보일 것으로 보이는데 지지 가능 라인은 지수 차트에서 살펴보겠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이다. 코스피는 최근 상승력의 38.2% 구간까지 밀렸고, 코스닥은 다시금 하락 흐름을 만들면서 추가 조정 여력을 키우고 있는 모습이다. 

코스피는 2576~2553선의 지지여력이 기술적으로 있는데, 만약 이 자리가 이탈된다면 2500선이 강한 지지 라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코스닥은 864~853선이 지지여력이 기술적으로 있는데 이 자리가 이탈된다면 828선이 강한 지지라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정에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면서 매력적인 가격을 만들고 있는 상황이다. 외국인 수급과 글로벌시장 정세를 잘 파악하면 저점 매수 기회로 활용한다면 또 한번의 고수익을 만들 수 있는 상황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러한 조정 장세에도 조선주는 지속 강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으로 긍정적이고 자동차는 현대차, 기아가 2분기에도 역대급 실적을 예고하고 있어 관심을 가져 볼 필요가 있다. 

이슈적 순환 흐름도 이어지고 있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현대차 109조원 규모 중장기 투자 계획 공개 소식 및 2분기 실적 기대감 등에 자동차 대표주/부품 테마 상승.

▷당정, 수능 '킬러문항' 배제 소식 등에 일부 교육/온라인 교육 테마 상승.

▷리비안, 테슬라 슈퍼차저 시설 사용 소식 등에 일부 2차전지/ 전기차/ 전기차(충전소/충전기) 등 테마 상승. 폐배터리, 니켈 등의 테마도 상승.

▷블랙록 비트코인 ETF 상장 신청 영향 지속 속 비트코인 가격 상승 등에 일부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테마 상승.

▷지난 19일 최대 전력수요 6월 중순(11~20일) 기준 역대 최대치 기록 속 일부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테마 상승.

▷조선 업황 호황 기대감 지속 속 일부 조선 테마 상승.

6/21(수)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리튬플러스가 전고체 배터리용 초고순도 수산화리튬을 출시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하이드로리튬, 리튬포어스 등 일부 리튬 테마가 상승했다.

리비안, 테슬라 슈퍼차저 시설 사용 소식 등에 정규장 상승했던 대유플러스, 알티캐스트, 휴맥스홀딩스 등 전기차(충전소/충전기) 테마가 시간외 거래에서도 상승했다. 큐리언트는 항암치료제 Q901 국내 제1/2상 임상시험계획 승인 공시 속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대유플러스, 삼부토건, 디스플레이텍, 현대공업, 아이비김영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