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웹툰 작가와 콜라보레이션, 온라인게임 카트라이더 IP 활용 등 마케팅 진행
인기 아이돌 그룹 BTS와 특별 프로모션 전개, 감성 마케팅 광고로 공감대 형성

정유업계가 지속성장을 위한 방안으로 잠재고객층인 젊은 세대를 잡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SK ZIC 웹툰 ‘직구일기’ 첫 화의 한 장면. [사진=SK이노베이션]
정유업계가 지속성장을 위한 방안으로 잠재고객층인 젊은 세대를 잡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SK ZIC 웹툰 ‘직구일기’ 첫 화의 한 장면. [사진=SK이노베이션]

【뉴스퀘스트=최양수 기자 】 정유업계가 차세대 소비층인 ‘MZ세대’(밀레니얼+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와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Zalpha/10대~20대 초·중반)를 겨냥해 친밀도를 높이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미래 지속가능경영(Sustainability Management)을 확대하기 위해 젊은 세대와 접점을 늘리며 친밀한 이미지를 구축해 가고 있는 것이다.

우선 SK이노베이션에서 윤활유 사업을 담당하는 SK엔무브가 인기 웹툰 작가와의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을 통해 젊은 층을 공략하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SK엔무브는 최근 웹툰 작가 ‘자까’와 함께 자사 윤활유 브랜드 SK 지크(SK ZIC)의 웹툰을 선보였다.

웹툰 작가 ‘자까’는 2016년부터 ‘대학일기’, ‘수능일기’, ‘독립일기’ 등 일상툰 시리즈를 연재했으며 MZ세대가 좋아하는 인기 웹툰 작가로 손꼽힌다.

지난 22일부터 연재를 시작한 ‘직구일기’는 8주간 매주 목요일마다 네이버웹툰에서 총 8편이 공개된다.

SK엔무브는 웹툰 외에도 SK ZIC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자동차 전문 유튜버와 협업 컨텐츠 등을 통해 MZ세대와 소통을 진행 중이다.

HD현대오일뱅크는 온라인게임을 통해 MZ세대와의 접점을 확대 중이다.

HD현대오일뱅크는 온라인게임 카트라이더와 함께 국내 최초로 게임 지식재산권(IP·Intellectual Property·知識財産權)을 테마로 활용한 주유소를 공개했다.

HD현대오일뱅크는 넥슨, 라이프스타일&패션 브랜드 피치스와 함께 서울 소재 직영 ‘한남동주유소’에 ‘파츠(PARTS) 오일뱅크’을 선보였다.

앞서 HD현대오일뱅크는 서울 사당셀프주유소 벽면에 옥외형 LED디스플레이를 설치하고 디지털작품을 전시하는 ‘디지털아트 갤러리’를 선보이기도 했다.

당시 한달 동안 디지털아트 플랫폼 ‘세 번째 공간’과 제휴해 100여점의 디지털작품을 전시해 158인치의 디스플레이에 40초마다 새로운 작품이 재생됐다.

또 HD현대오일뱅크는 웹드라마 ‘102호 학습실 그녀, 울트라 카젠’를 준비 중이다.

S-OIL(에쓰-오일)도 젊은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인기 아이돌 그룹을 활용했다.

방탄소년단(BTS)의 데뷔 10주년을 기념해 특별 프로모션 ‘2023 BTS FESTA’의 일환으로 서울 예술의전당 맞은편에 있는 전당앞주유소를 ‘구도일 & BTS FESTA 주유소’로 운영한 바 있다.

GS칼텍스는 감성 콘텐츠를 활용한 젊은 세대와의 공감을 확대하고 있다.

가벼운 스토리텔링을 담은 콘텐츠를 통해 무거운 이미지를 벗고 부담 없이 다가갈 수 이미지를 만들고 있으며 감성 마케팅을 바탕으로 젊은 세대와의 공감대를 키워간다는 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젊은 세대와의 접점 확대 및 친밀도 상승을 두고 현재의 시장성을 넘어 향후 고객이 될 차세대 소비층인 젊은 세대를 공략함으로써 지속성장을 할 수 있는 동력 확보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