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를 비롯한 각국 중앙은행들의 긴축 행보를 주시하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연준이 금리 인상을 마무리하고 연내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고 기대한 바 있다. 다만 파월 의장은 올해 두 차례 가량의 금리 인상을 예상하고 있다며, 여전히 갈 길이 멀다고 언급하는 등 시장의 기대가 재차 조정되는 모습이다.

또 잉글랜드 은행과 노르웨이 중앙은행 등이 예상보다 큰 폭의 금리 인상에 나서면서 글로벌 긴축 기조가 종료되기에는 아직 멀었다는 우려가 커지는 모습이다.

국내증시도 어느 정도 부침을 겪을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지난 2022년 9월 말 이후로 거래소에 누적으로 유입된 외국인 현물 매수 자금을 보면 조정은 깊게 이어질 것으로 보여지지는 않으니 일정기간 동안의 약세국면으로 인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외국인 자금이 5일연속 이탈하는 흐름이 나왔다. 또한 기관도 대체적으로 동반 매도를 하고있는 상황이라 약세국면이 일정부분 이어질 수 있으나 누적으로 유입된 자금에 비해서는 아직까지 이탈 규모가 약하기 때문에 추후 추이를 지켜볼 필요성이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첫 지지 가능 구간까지 조정을 받은 모습이기 때문에 금일 지지여력을 확인해야 하는데 만약 추가적 하락을 만들게 된다면 코스피는 2554선, 코스닥은 864선의 지지여력을 보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위 구간에서 강한 지지를 받으려면 외국인의 현물 순매수력이 거래소에 유입되어야 하는데 만약 지속적 외인 자금이탈이 나오게 된다면 다음 라인까지 추가적 하락도 염두에 둬야 한다. 

이슈적 순환흐름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대건설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역대 최대 규모인 6조4000억원 규모의 석유화학 플랜트 건설사업을 수주하면서 중동 관련주들이 금일 강세를 보일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전 영업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상승 및 Generative AI 업계 투자 점증 소식, 아마존 생성형 AI 센터에 1억달러 투자 수혜 기대감 등에 반도체 테마 상승. 일부 클라우드 컴퓨팅 테마도 상승.

▷한-베트남 핵심광물 공급망 센터 설립 예정 소식 등에 일부 희귀금속(희토류 등) 테마 상승.

▷하반기 中 수요 회복 기대감 등에 일부 화장품 테마 상승.

▷AI영상진단 시장 가파른 성장 기대감 등에 일부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테슬라, 무선충전 업체 와이페리온 인수 추진 소식 속 무선충전시스템 핵심부품 페라이트 코어 부각에 일부 페라이트 테마 상승.

▷정부, 기후테크 산업 육성 소식 등에 일부 온실가스(탄소배출권) 테마 상승.

▷테슬라·벤츠 등 흑연 확보 경쟁 속 흑연대란 수혜 기대감 지속 등에 그래핀 테마 상승.

6/23(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다이나믹디자인이 인도네시아 광물 운송판매 법인 지분 67% 인수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일진디스플이 530억원 규모 유형자산 양도 결정 공시 속 상한가를 보였다.

반면, SK이노베이션은 1.17조원 규모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 결정 공시 속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판타지오, 태경비케이, 상보, 이구산업, 이브이첨단소재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