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 주요 경제지표가 호조를 보이고 투자심리가 개선되며 뉴욕증시에서 대형 기술주들이 반등했다. 소비자신뢰지수 및 기대지수가 생각보다 긍정적으로 나오면서 경기침체 우려가 완화됬고 그에 따라 기술주들이 반등을 주며 증시 상승을 이끌었다. 

물론 연방준비제도(Fed)의 추가 긴축 우려는 여전히 이어지고 있고 28일, 29일 예정된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유럽 포럼 참석을 앞두고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30일에 발표되는 미 5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내증시는 이러한 영향으로 소폭 반등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전일 거래소 외국인 수급이 매도로 나오기는 했지만 코스피 지수가 크게 밀리지 않고 버티는 흐름을 보여주었다. 만약 오늘 거래소에서 외국인 순매수 나오게 된다면 증시는 긍정적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6월들어 거래소에서 외국인 수급이 좋지 않다 지난 19일 이후 5일 연속 순매도 흐름을 보여주었고 6월 한달만 보면 5361억 정도 순매도가 나온 상황이다. 하지만 지난 2022년 9월 말 이후로 보면 아직도 18조 5000억 이상 순매수 자금이 유입된 상황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자금이 이탈되지 않는 이상 시장을 긍정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흐름을 보면 지난 5월 15일 이후 부터 나온 상승 폭의 38.2% 구간까지 조정을 받은 모습이다. 충분한 기간 조정을 받은 상황으로 추가적인 시장 악재가 나오지 않는 이상 이대로 횡보 또는 상승 흐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특히 전일 자동차 섹터의 긍정적 상승 흐름이 나온 모습으로 반도체, 조선, 자동차가 순차적으로 부각 받으며 시장을 견인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슈적 순환흐름도 이어지고 있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美 바이든 대통령, 초고속인터넷 전국화 추진 소식에 5G(5세대 이동통신)/ 통신장비 테마 상승.

▷전기요금 동결에 따른 실적 개선 기대감 등에 철강 주요종목/중소형 테마 상승.

▷실적 개선 기대감 등에 패션/의류 테마 상승.

▷우체국 애플페이 도입 추진 소식 등에 일부 애플페이 테마 상승.

▷중소형 브랜드, K뷰티 제2의 전성기 주도 전망 등에 일부 화장품 테마 상승.

▷중국 경기 부양책 및 최근 해상 운임 회복세 등에 해운 테마 상승.

▷한수원, 2,600억원 규모 루마니아 원전설비 수주 소식 등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수주 호황에 따른 조선 3사 실적 기대감 지속 등에 조선 테마 상승. 한-그리스 친환경 선박 전환 공동 기술 개발 착수 소식 등에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LG이노텍, 베트남 하이퐁법인에 2025년까지 약 1.3조원의 카메라 모듈 신규 공장 증설 소식 등에 카메라모듈/부품 테마 상승.

6/27(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원희룡 장관, 모듈러 공법 활성화 관련 발언 등에 금강공업, 에스와이, 덕신하우징 등 시간외 모듈러주택 테마 상승했다. 핑거스토리는 (주)엑스오비스 지분 신규 취득 결정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보험 등재 불투명 사실 아냐, 메이저사와 협상 중" 기사 등에 상승, 셀트리온제약도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에스와이, 크리스탈신소재, 기가레인, 금강공업, 덕신하우징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