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오뚜기(대표이사 황성만)는 7월 1일부로 라면류 15개 제품 가격을 평균 5% 인하한다고 28일 밝혔다. 

대형마트 판매가 기준 가격으로 스낵면 3380원(5개 포장)에서 3180원으로, 참깨라면 4680원(4개 포장)에서 4480원, 진짬뽕 6480원(4개 포장)에서 6180원으로 각각 4.3%~5.9% 인하된다. 

오뚜기의 대표 라면 상품인 진라면의 가격은 동결된다.

오뚜기는 지난 2010년 진라면 가격을 인하한 후, 10여년간 2021년 8월까지 가격을 동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진라면은 가격 인하 후에도 타사 제품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될 전망이다.

오뚜기는 "이번 가격 인하는 서민 식품인 라면 가격 인하를 통해 물가 안정에 기여하기 위함"이라며 "라면 가격 인하로 서민 물가 안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오뚜기는 앞으로도 더 좋은 맛과 품질의 제품, 서비스로 보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로써 농심, 오뚜기, 삼양식품 등 국내 라면업계 '빅3'가 모두 가격 인하를 단행하게 됐다.

농심의 경우 전날 다음달부터 신라면과 새우깡의 출고가를 각각 4.5%, 6.9% 각각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신라면 1봉지 가격은 소매점 기준 1000원에서 950원으로, 새우깡은 1500원에서 1400원으로 낮아진다.

삼양식품도 내달부터 순차적으로 삼양라면, 짜짜로니, 맛있는라면, 열무비빔면 등 12개 제품 가격을 평균 4.7% 내린다.

이에 따라 삼양라면은 5입 멀티 제품 할인점 판매가 기준 3840원에서 3680원으로, 짜짜로니는 4입 멀티 제품 기준 3600원에서 3430원, 열무비빔면은 4입 멀티 제품 기준 3400원에서 2880원으로 각각 내려간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가격 인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60년 전통의 국민 라면인 삼양라면 등 오랜 기간 사랑받아온 제품을 포함한 10여 종의 다양한 품목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해외 매출 비중이 큰 불닭볶음면은 가격을 유지하기로 했다.

한편, 라면업계의 가격 인하 방침으로 제과 및 제과업계의 가격 인하가 이어질 전망이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롯데웰푸드가 일부 제품의 가격 인하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PC도 가격 인하를 검토 중이다. 다만 품목과 인하율 등 구체적인 내용은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6일 CJ제일제당, 대한제분 등 7개 제분업체를 소집해 하락한 밀 수입 가격을 밀가루 가격 책정에 고려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제분업계는 다음 달 밀가루 출하가격 인하 가능성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업계의 이같은 움직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발언의 영향이다,

추 부총리는 지난 18일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지난해 9∼10월에 (기업들이) 많이 인상했는데 현재 국제 밀 가격이 그때보다 50% 안팎 내렸다"면서 "기업들이 밀 가격 내린 부분에 맞춰 적정하게 내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하나하나 원가를 조사하고 가격을 통제할 수는 없다"며 "이 문제는 소비자 단체가 압력을 행사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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