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금 조기 지급, 마케팅 지원 등 여러 가지 지원책 발표
금융 소외 계층의 정상 재기를 위한 발판 마련 목표

하나카드는 소상공인 및 취약 차주를 지원하기 위해 총 3,000억원 규모의 상생 금융 지원을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하나카드]
하나카드는 소상공인 및 취약 차주를 지원하기 위해 총 3,000억원 규모의 상생 금융 지원을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하나카드]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하나카드가 소상공인과 취약 차주를 위한 대규모 지원 방안을 공개했다.

하나카드(대표이사 이호성)는 총 3000억원 규모의 상생 금융 지원을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하나카드의 이번 상생 금융지원은 하나금융그룹의 ESG 경영 전략에 발맞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금융 취약계층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기획됐다.

금융지원 활동은 ▲유동성 지원 ▲’Re:born’ 대환대출 ▲신용대출 금리우대 ▲소상공인 마케팅 등 4가지 영역으로 운영된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먼저 소상공인의 자금 유동성 확보 및 지원을 위한 매출대금 조기지급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매출대금 조기지급은 매입일 기준 ‘D+1일’에서 ‘D+0일’로 하루 앞당겨 즉시 지급하는 것으로 하나카드 영세 가맹점을 대상으로 지원한다. 

현재 어려운 경제사정으로 자금 회전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이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라는 게 하나카드 측 설명이다.

또 금융취약계층의 정상 재기를 지원하기 위해 연 1500억원 지원 규모의 채무 정상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기존 금리 대비 50% 인하한 고정금리 7%에 최대 60개월까지 분할상환이 가능한 ‘Re:born’ 대출을 출시하고, 연체 대금 감면율도 기존 20%~60% 수준에서 30%~70%까지 수준까지 10%포인트 확대·운영할 예정이다. 

여기에 추가로 높은 금리로 인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연 1500억원 지원 규모의 신용대출 금리우대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연 소득 2000만원 이하이며 연 매출 3억원 이하 소상공인 중 신규로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 최대 1000만원까지 고정금리 9.4%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그 외 하나페이를 활용한 Digital 홍보 프로그램을 통해 소상공인 활성화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하나카드의 Pay 플랫폼인 하나페이 앱 내 ‘AI맛집 서비스’에 소상공인 업소에서 이용할 수 있는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하나카드 SNS 채널 등에서 관련 홍보를 진행하기로 했다.

하나카드의 상생 금융지원은 오는 8월부터 시작해 매출대금 조기지급 프로그램은 올해 연말까지, 나머지 지원 프로그램은 내년 7월까지 1년 동안 실시할 예정이다. 

이호성 하나카드 대표이사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의 어려운 현실에 깊이 공감하고 세심하게 지원할 수 있는 활동들이 무엇인지 진심으로 고민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지원활동을 통해 소상공인, 취약계층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좋은 마중물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