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지금까지 발표된 S&P500에 포함된 기업들의 75%가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발표했지만 영업이익은 지난해 4분기부터 현재 2분기까지 3분기 연속 감소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또 FOMC 정례회의와 나스닥100지수 특별 리밸런싱을 앞두고 있는 상황으로 기술주들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 

국내증시도 2차전지 주들의 선방으로 코스닥은 지속 상승 국면을 만들고는 있지만 일부 종목에 치우친 지수 상승력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고 코스피는 외국인 수급 부진으로 쉽게 방향성을 잡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지난 6월 19일 이후 Fed의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이 커지면서 거래소 외국인 수급이 쉽게 유입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최근 일부 유입되기는 했으나 재 이탈을 반복하면서 현재까지 유입된 누적 매수 금액을 유지하는 수준을 가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코스피는 쉽게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있으나 7월 FOMC 이후 금리인상 막바지 기대감에 따른 재유입을 기대하고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와 다르게 코스닥은 이차전지 소재주들의 선방으로 지속 상승력으르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일부 종목에 의존한 상승력으로 인해 추후 주도 종목들이 조정을 받을때 지수 흐름도 상당히 힘들 것으로 보인다.

반면 코스피는 외국인 수급 부진으로 대형 주들의 주가 흐름이 수비게 나오지 못하고 있다. 그에 따라 고점 부근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려면 외국인 수급의 강한 재유입이 필요하다. 

현재는 일부 삼성 파운드리 사업 관련주들과 이차전지 소재주들의 강한 상승력이 나오고 있으나 이차전지 소재주들은 이미 너무 고점을 형성한 종목들이 많고 파운드리 관련으로 상승력이 강하게 나오고 있는 반도체 팹리스 기업들은 실적이 받쳐주지 못하는 기업들이 대다수다. 따라서 지금과 같은 장세에서는 실적이 좋고 상대적으로 부각을 덜 받은 종목들을 느긋하게 분할 매수한 뒤 기다리는 자세가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슈적 순환 흐름도 지속되고 있다. 전 영업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코로나19 재확산세 및 정부, 바이오 정책 지원 기대감 지속, 존슨앤존슨 호실적 발표, SK케미칼-아스트라제네카 당뇨복합제 위탁생산 공급계약 체결 소식 등에 바이오시밀러, 면역항암제, 유전자 치료제/분석, 치매, 코로나19 관련주 등 제약/바이오 관련주 상승.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기반 서비스 라인업 공개 소식 등에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AI 챗봇(챗GPT 등) 테마 상승.

▷CJ CGV 반기 흑자 달성 모멘텀 지속 속 업황 회복 기대감 등에 일부 영화 테마 상승.

▷국제유가 상승 속 일부 LPG(액화석유가스)/정유 테마 상승.

▷에스케이증권제9호스팩 신규상장 첫날 급등 속 일부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테마 상승.

▷2차전지 소재 사업 성장 기대감 지속 등에 포스코그룹주 강세 속 일부 철강 주요종목 테마 상승.

7/21(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아스타가 사우디 합작 법인 설립 관련 조회공시 답변 속 상한가를 기록했고, POSCO홀딩스, 포스코스틸리온 등 포스코 그룹주가 정규장에 이어 상승했다. SK디스커버리는 자사주 매입 및 소각 계획 등 주주환원정책 안내 공시 속 상승했다.

반면, 딥노이드는 178.65억원 규모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 결정 공시에 하한가를 기록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조일알미늄, 에스케이증권제9호스팩, 삼부토건, 이수페타시스, 셀바스AI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