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기자 간담회, 엑스포 유치 의미와 당위성 설명
3월 개설 솔루션 플랫폼 '웨이브'는 인류 위한 스텝
엑스포 유치 위해 각국 관계자 680차례 넘게 만나

외신기자 간담회 중인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대한상의 제공=연합뉴스]
외신기자 간담회 중인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대한상의 제공=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엑스포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와 의미가 있는 행사다. 엑스포를 개최하면 60조원 정도의 경제적 효과도 있지만 그런 경제적 효과보다는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대한민국이 책임 있게 제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지난 26일 서울 종로구 가회동에서 가진 외신기자 대상 간담회에서 부산엑스포 유치 의미에 대해 설명하며 밝힌 내용이다.

최 회장은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대한상의가 지난 3월 개설한 솔루션 플랫폼 '웨이브'를 소개하며 부산엑스포 유치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데 집중했다.

2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웨이브는 집단지성을 통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발전시켜 실행하는 자발적 솔루션 플랫폼으로, 11월까지 전체 지구촌 국가관을 온라인상에 설치한 뒤 문제를 모아서 해결할 수 있는 그룹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현재는 61개국의 국가관이 개설된 상태다.

최 회장은 웨이브 개설 취지를 설명하며 "우리에게 닥치는 문제보다 이를 해결하는 문제의 속도는 너무 늦다. 계속 쌓이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이 많아져야 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플랫폼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엑스포가 열리는 2030년까지 웨이브를 통해 전세계 다양한 나라의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노력을 하다보면 인류에도 기여하고 한국의 위상과 브랜드도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최 회장의 설명이다.

최 회장은 또 "중요한 것은 글로벌 관계"라며 "그 나라를 더 이해하고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찾는 과정에서 새로운 관계가 생긴다. 이런 새로운 시장을 갖는다는 의미에서 보면 엑스포는 훨씬 더 큰 미래 가치를 준다"고 말했다.

부산엑스포 유치에 대해 '인도주의적 접근'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한 최 회장은 "많은 나라와 깊은 범위의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새로운 계기"라며 "기술이라는 도구만 내놨던 기존 엑스포와 다르게 솔루션을 내놓고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보여주는 게 목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쟁국인 사우디아라비아와의 가장 큰 차별점으로도 웨이브를 꼽았다.

최 회장은 "사우디도 좋은 후보지만, 차별점은 우리는 솔루션 접근이라는 새로운 변화를 생각한 것"이라며 "하드웨어에 치중된 엑스포 성격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얘기한 것이고 이는 인류를 위한 또 하나의 스텝"이라고 했다.

이어 "한국은 못 사는 나라였기 때문에 문제를 잘 알고 있고 다른 나라를 대변해줄 수 있는 위치"라며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주요 7개국(G7), 주요 20개국(G20)만 모여서 논의하다 보면 해법이 안 나올 얘기가 많은데 한국이 기폭제 역할을 해줄 수 있다"고 말했다.

솔루션 플랫폼 '웨이브' [웨이브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솔루션 플랫폼 '웨이브' [웨이브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최 회장은 "솔루션 플랫폼을 인류의 유산으로 이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부산엑스포가 가진 솔루션 플랫폼을 구현해 보고 싶다. 개인적으로 꼭 한번 이런 플랫폼이 펼쳐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또 "1차전(1차 투표)에서 끝나면 정말 행복하겠다"며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서 인류 자체에 도움이 되는 엑스포가 되길 원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11월에 가까워질수록) 서울보다는 파리에 가 있는 시간이 길어질 공산이 크다"며 "최대한 많이 접촉하려고 한다. 실제로 많은 기업인이 각 나라를 방문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최 회장이 엑스포 유치를 위해 각국 관계자를 만난 횟수는 680회가 넘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