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 상무부에 따르면, 계절 조정 기준 미국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전분기대비 연율 2.4% 증가했으며, 이는 1분기의 2.0% 증가와 시장예상치인 2.0% 증가를 크게 웃돌았다.

연방준비제도(Fed)가 7월 FOMC 회의를 마치고 기준금리를 0.25% 추가 인상을 했으나 시장에서는 연준의 금리 인상이 막바지에 다다랐다고 전망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최근 뉴욕증시 강세에 따라 차익매물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국내증시도 강항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일부 등락을 반복할 가능성이 있다. 전일 그동안 증시를 이끌었던 이차전지 관련주에서 차익 매물이 나오고 상대적으로 올라가지 못했던 다른 섹터가 상승력이 나오면서 선순환 흐름이 나왔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최근 거래소에서 외국인의 강력한 매도가 나왔으나 대다수 이차전지 이슈로 급등이 나온 종목들한테서 나온 상황이고 다시 반도체나 은행권으로 자금이 유입되며 긍정적 흐름을 보이고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보다 코스닥이 이차전지 관련주의 흐름에 따라 지수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은 상황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조정이 강하게 나왔다. 하지만 이차전지 관련주의 하락으로만 밀렸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조정으로 보인다. 향후 이러한 선순환 구조가 조금더 지속되고 어느 정도 차익매물이 소화되기 전까지 지수의 방향성이 쉽게 잡히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업종 턴어라운드가 가능한 반동체, 디스플레이 섹터와 실적이 좋은 자동차 섹터는 긍정적으로 보이고 경기침체 우려가 완화되면서 은행주의 흐름도 좋게 나오고 있다. 

또한 선순환 구조의 흐름이 나오자 다양한 이슈들이 나오고 있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하반기 반도체 업황 회복 및 고부가 제품 생산 확대 전망 등에 반도체 관련주 상승.

▷中 왕이 외교부장 임명 소식 속 韓中 관계 개선 기대감 등에 항공/저가 항공사, 여행, 카지노, 면세점, 화장품, 엔터테인먼트, 음원/음반 등 중국 소비 관련주 상승.

▷中 게임산업 규제 완화 움직임 속 판호 발급 기대감 등에 게임/ 모바일게임(스마트폰) 테마 상승.

▷국내 소비 경기 회복 시그널 포착 분석 등에 소매유통 등 테마 상승.

▷코로나19 재유행 조짐 등에 코로나19 관련주 상승. 제약/바이오 관련주도 상승.

▷메타 2분기 호실적 등에 메타버스(Metaverse)/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광고 테마 상승.

▷2분기 양호한 실적 속 주주환원 기대감 지속 등에 은행 테마 상승.

▷복지부, 난임·다둥이 맞춤형 지원대책 발표 소식에 엔젤산업/ 출산장려정책 테마 상승.

▷현대차그룹, GM·벤츠·BMW 등과 충전 동맹 결성 소식 등에 전기차(충전소/충전기) 테마 상승.

▷디지털치료·AI 의료기기, 건보 임시 적용 소식 등에 의료기기/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국산 서빙로봇 시장 점유율 증가 소식 등에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 상승.

▷올해 삼성전자 폴더블폰 대중화 기대감 등에 폴더블폰/ 스마트폰/ 갤럭시 부품주 테마 상승.

▷네옴 프로젝트 신재생·水처리 기업 참여 기대감 등에 태양광에너지/ 풍력에너지/ 수자원(양적/질적 개선) 테마 상승.

▷하반기 강판·후판 가격 인상 기대감 등에 철강 주요종목/ 철강 중소형 테마 상승.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호주 장갑차 수출 소식 등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7/27(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최대주주 글로벌세아 HMM 인수전 참여 소식 등에 인디에프가 상한가를 보였다. D.P 시즌2 넷플릭스 공개를 하루 앞두고 키다리스튜디오가 시장에서 부각됬다. 

삼성중공업은 2분기 흑자전환 등에 상승했다. 반면, 금양,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등 2차전지/리튬 등의 테마는 과열논란 지속 등에 정규장에 이어 시간외에서도 하락했다. 포스코DX, 포스코엠텍, POSCO홀딩스 등 포스코 그룹주도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웰바이오텍, 신성이엔지, 유안타제14호스팩, 이수페타시스, 삼부토건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