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 증시는 완화되는 물가지표로 인해 9월 FOMC 금리 동결 가능성이 점처지고 있고 견조한 기업실적 발표 속 경기 연착률 기대감에 나오면서 상승력을 이어아고 있다. 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5개월 연속, 다우지수는 2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S&P500지수가 5개월 연속 오른 것은 2021년8월 이후 처음이며, 나스닥지수가 5개월 연속 오른 것은 2021년4월 이후 처음이다. 이러한 기조로 인해 씨티그룹은 S&P500지수의 연말 목표치를 기존의 4,000에서 4,600으로 상향했으며, 내년 중순 목표치도 4,400에서 5,000으로 상향 조정한 바 있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정황에 힘입어 상승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 외국인의 순매수력이 거래소에 강하게 유입되지는 않고 있지만 최근 이탈 자금의 대부분은 POSCO홀딩스 등 이차전지 관련주에서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양호하지만 추이를 지켜 볼 필요가 있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지난 27~28일 에는 외국인이 거래소에서 장 막판에 소폭 순매수로 전환 되는 흐름을 보여주었는데 어제 흐름에서는 철강 및 금속과 전기전자 쪽에서 자금이 이탈하면서 결국 순매도로 마무리가 되었다. 하지만 철강 및 금속에서 이탈한 자금은 다수 POSCO홀딩스 물량이기 때문에 선순환 자 금흐름으로 크게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지수 흐름은 외국인의 매도력에도 불구하고 상승력을 이어가고 있다. 물론 이차전지 주들의 변동성이 심해지면서 지수도 출렁되고 있지만 고가권에서의 출렁임이기 때문에 현 구간에서만 등락을 거듭한다면 추후 고점을 돌파하면서 상승력을 이어 갈 것으로 보인다. 

이차전지 관련주들의 흐름은 일부 조정을 받은 형국에도 강하게 나오고 있다. 따라서 한동안 이차전지 관련주들의 변동성은 강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고 후발 섹터로 자동차, 반도체, 철강, 화학, 서비스 섹터가 상승력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테마적으로는 인공지능, 로봇 등도 일부 부각 받고 있으나 인공지능은 이미 상당히 많이 올라간 상황이기 때문에 주위가 필요하다. 이슈전 순환 흐름도 이어지고 있다. 전이 이슈는 아래와 같다. 

▷철강 및 비철 가격 상승 영향 등에 철강 주요종목/ 철강 중소형/ 비철금속 테마 상승.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출시 임박 속 AI 생태계 확장 기대감 등에 AI 챗봇(챗GPT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웹툰 서비스, 글로벌 콘텐츠 시장 선전 소식 등에 웹툰 테마 상승.

▷美 주요 전기차 업체 상승 등에 2차전지/전기차/리튬 등 테마 상승.

▷코로나19 재유행 우려에 코로나19 관련주 상승.

▷LH와 SH 등 공기업, 2030년까지 모듈러주택 연평균 3,000호씩 발주 소식 등에 모듈러주택 테마 상승.

▷모스크바 드론 공습 및 젤렌스키 러시아 본토 공격 경고 소식 등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드론(Drone) 테마 상승.

▷국제유가 상승 영향 등에 정유/ LPG(액화석유가스) 테마 상승.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급등 및 MS 인공지능(AI) 반도체 칩 부족 경고 소식 등에 일부 반도체 관련주 상승.

▷효성중공업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 속 전력기기 산업 호황 지속 전망 등에 전력설비/ 전선 테마 상승.

▷국내 종합상사 '신사업 강화' 기대감 등에 종합상사 테마 상승.

▷美 대형 기술주 강세 및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출시 기대감 등에 인터넷 대표주 테마 상승.

▷스마트팩토리 전환 가속화 기대감 등에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테마 상승.

7/31(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아이엠이 (주)굿컴퍼니(특수관계인) 등 대상 90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등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인벤티지랩은 비만치료제 전임상서 30일 지속 기사 속 상한가를 보였다. 트윔은 45.30억원(최근 매출액 대비 23.16%) 규모 차세대 에너지 산업분야 인공지능 자동화 라인 공급 계약 체결 등에 상승했다. 에코프로, 엘앤에프, SK이노베이션 등 시간외 일부 2차전지 테마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현대무벡스, 신성이엔지, 셀바스AI, 삼부토건, 서남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