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최근 발표된 미국의 인플레이션 관련 지표가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며 연준의 금리 인상이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전망과 함께 미 경제의 연착륙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으나 최근 증시 강세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이 뉴욕증시에서 출회되는 모습이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여향을 일부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보합 내지는 혼조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최근 지수 흐름상 상승기조 흐름은 일정 부분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그동안 거래소에서 외국인 매도력이 강하게 나왔지만 최근에서는 이차전지 특히 포스코 그룹주들에게서 많이 나오며 이탈한 자금이 반도체 및 운송장비, 금융 등 다양한 섹터로 흘러들어가는 흐름이 나왔다. 이러한 흐름은 선순환 흐름으로 양호한 증시 흐름을 만들어 갈 가능성이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지수도 코스피는 전고점을 재차 돌파하며 한 단계 더 나아갈 모습을 만들고 있고 다음 저항은 2720선 전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코스닥도 전고점을 돌파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여기서 전고점을 강하게 돌파하려면 에코프로나 에코프로비엠과 같은 이차전지 관련주들과 다른섹터가 동반 상승력이 나와야줘야 하는데 이미 이차전지 관련주들의 상승력은 충분히 나온 상황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제한적 흐름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앞으로도 이차전지 관련주들의 흐름은 변동성이 크게 나오겠지만 이미 많이 상승이 나왔기 때문에 이차전지, 인공지능, 로봇 관련주들은 기술적으로 손절라인 잡고 짧게 공략하는 것이 유리하다 판단되고 이제는 실적이 개선 될 전망이 나오거나 실적이 좋은 종목들을 노리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에 따라 최근에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조선 쪽으로 수급이 몰리고 있다. 이슈적 순환 흐름도 이어지고 있는데 전일 HOT 했던 이슈는 아래와 같다.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출시 기대감 지속 등에 AI 챗봇(챗GPT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인터넷 대표주 테마 상승.

▷갤럭시 Z 플립·폴드5 사전판매 라방 신기록 소식 등에 폴더블폰 테마 상승.

▷LG디스플레이, 애플 비전프로용 마이크로OLED 공급 소식 등에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테마 상승.

▷제약/바이오 업종 투자심리 개선 기대감 등에 제약업체, 치매, 면역항암제, 바이오시밀러(복제 바이오의약품) 등 제약/바이오 관련주 상승.

▷코로나19 재확산세 등에 코로나19 관련주 상승.

▷고양이 고병원성 AI 추가 확진 소식에 백신/진단시약/방역(신종플루, AI 등) 테마 상승.

▷中 9월부터 드론 수출 통제 소식 등에 드론(Drone) 테마 상승.

▷상온상압 초전도체 이슈 지속 속 핵융합발전 실현 구체화 기대감 부각 등에 핵융합에너지 테마 상승.

▷HMM 매각 흥행 기대감 지속 등에 해운 테마 상승.

8/1(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LK-99' 상온 초전도체 가능성 있다"는 미 연구진 시뮬레이션 결과 공개 등에 대창, 고려제강, 모비스, 이구산업, 서원, 비츠로테크 등 비철금속/핵융합에너지 테마가 초전도체 관련 시장에서 부각받았다. 노을은 66.05억원(최근 매출액대비 1,218.8%) 규모 마이랩(miLab) 디바이스 및 말라리아, 혈액분석 진단카트리지 판매계약 체결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반면, 금양, TCC스틸, 에코프로, 포스코인터내셔널, 에코프로비엠 등 시간외 일부 2차전지/포스코 그룹주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웰바이오텍, 이구산업, 모비스, 대창, 휴마시스, 모비데이즈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