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모 대표, 인천공항 제2터미널 확장 공사현장 찾아 점검
“건설 근로자 온열질환 예방과 안전사고 방지 최우선 고려”

한화 건설부문 김승모 대표이사(가운데)가 3일 인천공항 제2터미널 확장공사 현장에서 온열환자 발생을 대비한 폭염 응급키트를 확인하고 있다. [한화 건설부문 제공]
한화 건설부문 김승모 대표이사(가운데)가 3일 인천공항 제2터미널 확장공사 현장에서 온열환자 발생을 대비한 폭염 응급키트를 확인하고 있다. [한화 건설부문 제공]

【뉴스퀘스트=윤경진 기자 】 40도에 육박하는 역대급 폭염이 건설 현장 근로자들을 위협하고 있다. ㈜한화 건설부문은 폭염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대비책을 마련하고, 충실한 실천을 위해 대표가 직접 나서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한화 건설부문은 연일 폭염특보가 지속되는 가운데 근로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건설현장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대표이사 주관 폭염 대비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4일 한화 건설부문 관계자에 따르면 김승모 대표와 고강석 최고안전책임자(CSO)는 지난 3일 인천공항 제2터미널 확장공사 현장을 찾아 열사병 예방 3대 기본수칙인 ‘물, 그늘, 휴식’ 제공 상황을 확인하고 현장 근로자들을 격려했다.

김 대표는 건설현장 휴게시설을 방문해 에어컨와 정수시설, 식염정(소금), 휴게 의자, 온습도계 등을 꼼꼼히 살펴봤으며 전 건설현장에 철저한 혹서기 대비를 지시했다. 또 ‘찾아가는 팥빙수 간식차’ 행사에 참여해 현장 근로자들에게 팥빙수를 제공하는 등 감성안전 활동에도 동참했다.

김 대표는 “무더위 속 건설 근로자들의 온열질환 예방과 안전사고 방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이라며 “고용노동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물, 그늘, 휴식의 3대 수칙이 전 현장 빠짐없이 적용되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할 것”을 당부했다.

한화 건설부문은 지난 6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를 ‘폭염재난예방 혹서기 특별관리기간’으로 지정하고 폭염에 노출되는 근로자의 건강보호와 온열질환 예방에 힘써 왔다.

우선 깨끗한 물 제공을 위해 현장 곳곳 근로자들의 접근이 쉬운 장소에 식수와 식염정을 비치해 수시로 섭취가 가능하게 하고, 제빙기 관리담당자를 지정해 위생상태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그늘 항목에서는 햇볕 차단과 통풍이 이뤄지는 안전한 장소에 근로자 휴게소를 배치하고 대형 선풍기와 에어컨, 휴게 의자 등의 시설을 충분히 비치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김승모 대표이사가 3일 인천공항 제2터미널 확장공사 현장에서 ‘찾아가는 팥빙수 간식차’ 행사에 참여해 현장 근로자들에게 팥빙수를 제공하고 있다. [한화 건설부문 제공]

휴식 항목에서는 폭염주의보시 매시간 10분, 폭염경보시 매시간 15분씩 휴식시간을 의무화하고, 온열질환에 민감한 취약근로자의 경우 외부 작업 시간을 조정하도록 했다.

현장 근로자들에게 아이스크림과 이온음료를 제공하는 한편 찾아가는 혹서기 진료소 운영, 혹서기 개인보호구(쿨스카프, 쿨토시 등) 지급행사 등 감성안전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고 회사 관계자는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