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전일 미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치에 대체로 부합하거나 예상보다 낮게 발표되면서 안도감이 형성되기도 했지만,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예상치를 웃돌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재차 부각되는 상황이다. 특히 최근 국제유가가 연중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8월 인플레이션이 예상만큼 빠르게 둔화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국내증시도 쉽게 상승 방향성을 잡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동안 지지부진한 등락 흐름을 이어가거나 소폭 약세를 보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선별적 투자 접근이 필요한 시기인 것으로 보인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에서 외국인 수급도 6월 19일 이후부터 매도 포지션을 만들고 있고 기관까지도 강하게 매도를 이어가고 있는 형국이라 수급이 전환되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생각된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는 결국 2618선을 넘지 못하고 재차조정을 받으면서 2587선을 다시 위협하고 있고 코스닥은 상대적으로 버티고 있지만 코스피가 2587선을 이탈하게 된다면 동반 조정을 받을 수 있는 여력이 있다. 코스피는 2537선, 코스닥은 863선이 강한 기술적 지지 구간이지만 이 구간에서 강한 지지 받으려면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 전환이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 

인플레이션 우려 재부각에 따라 한동안 증시가 상승으로 방향성을 잡지 못하기 때문에 국제 유가 하락 및 9월 FOMC 전후로 긴축 종료 기대감이 나오기 전까지 부진한 흐름을 만들어 갈 수도 있다. 하지만 반등으로 나온 상승폭 안에서의 부진한 흐름이 일부 이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부진한 흐름을 잘 이용하여 저점 매수 기회로 활용하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주식시장이 쉽게 상승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국면이기 때문에 일부 테마주 및 실적주 위주의 강한 상승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테마 및 실적주 위주의 선별적 접근이 필요한 시기로 판단된다. 전 영업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초전도체 논란 지속 속 LK-99 검증위, 2주내 샘플 제작 완료 및 공개 예정 소식 등에 초전도체 테마 상승. 핵융합에너지, 비철금속, 그래핀 테마 등도 상승.

▷中, 한국 단체 여행 허용에 따른 기대감 지속 등에 화장품, 면세점, 여행 등 中 소비 관련 테마 상승. 국내 상장 중국기업 테마도 상승.

▷TM로봇, 엔비디아와 디지털트윈 개발 추진 소식 등에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자동차 수출 호조세 지속 속 자동차 대표주/ 자동차부품 테마 상승. 전기차, 수소차 테마 등도 상승.

▷美 IRA에 배터리 소재 동박 핵심 광물 지정 기대감 등에 2차전지 테마 상승.

▷美 버진 갤럭틱, 첫 민간 우주관광 성공 소식 속 우주항공산업 테마 상승.

▷하반기 견조한 실적 전망 등에 증권 테마 상승.

▷국내 반도체 수출 물량 회복 및 HBM 시장 확대 기대감 지속 등에 일부 반도체 테마 상승.

▷하반기 신작 기대감 지속 속 게임, 모바일게임 테마 상승.

▷삼성전자, 갤럭시 Z플립5·폴드5 공식 출시 속 갤럭시 부품주, 폴더블폰, 휴대폰부품, 스마트폰, 카메라모듈/부품 테마 등 상승.

8/11(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삼양식품, 예스코홀딩스, 호전실업, 삼양패키징, 브이티 등이 2분기 실적 호조 속 상승했고, 덕성, 국일신동, 대창 등 초전도체 테마가 정규장에 이어 상승했다.

반면, 강스템바이오텍이 357.30억원 규모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 결정에 하한가를 기록했고, 레이, SAMG엔터, 이엠텍, 바이넥스 등이 2분기 실적 부진 속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큐라티스, 신성이엔지, 에이프로젠, 서남, 덕성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