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 현지시간 25일 파월 연준의장의 잭슨홀 기조연설에 대한 경계감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엔비디아의 실적 기대감이 대형 기술주들이 강세를 이끌며 상승 마감했다. 실제로 장 마감 이후 엔비디아는 호실적을 보이면서 시간외에서도 상승력을 보였다,

이에 국내증시도 일정부분 전반적 증시 상승력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반등력이 어이지려면 25일 파월 의장의 잭슨홀 기조연설에서 Fed의 긴축기조가 바뀔수 있다는 힌트를 얻어야 될 것으로 보여진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 HTS]

다행히 거래소에서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력은 지난 21일부터 상당히 감소한 상황이다. 이는 잭슨홀을 기점으로 Fed의 정책 변화를 기대하는 관망 심리적 성격이 강한 것으로 보여지고 중국발 경제 침체 우려도 어느 정도 시장에  반영된 것으로 인식된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기술적으로는 코스피는 2481선, 코스닥은 120선 자리인 867선이 이탈되지 않는다면 긍정적이다. 잘 버텨서 반등기조를 만들어 낸다면 증시는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지만 만약 두 자리가 이탈된다면 조금 더 증시의 부진을 염두해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증시의 방향성이 쉽게 잡히지 못하고 있는 형국이라 테마주에 강한 수급이 쏠리고 있는 증시 흐름이 나오고 있다. 초전도체를 시작으로 맥신, 후쿠시마 오염수, 양자컴퓨터, 원격의료 등 빠른 순환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일부 선별적 접근이 필요한 증시 흐름이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양자 컴퓨터 소자 후보 물질 확인 소식에 양자암호 테마 상승.

▷태풍·폭우 등에도 양호한 7월 누적 손해율 달성 소식 등에 손해보험 테마 상승.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앞두고 정부 수산물 소비촉진 예산 투입 고려 소식 등에 수산 등 테마 상승.

▷원격의료학회, 비대면진료 가이드라인 발표 속 U-Healthcare(원격진료) 테마 상승.

▷美 4번째 해상풍력단지 건설 최종 승인 소식 등에 풍력에너지 테마 상승.

▷오만, 2029년까지 태양광 기반 발전용량 총 3500MW 확보 추진 소식 등에 태양광에너지 테마 상승.

▷울산 수소트램 타당성재조사 통과 소식에 일부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테마 상승.

▷전일 부진한 흐름을 보였던 맥신(MXene) 테마 상승. 휴비스(+18.76%), 아이크래프트(+8.25%), 나인테크(+4.91%) 등이 상승. 상신전자(+12.47%)가 급등한 가운데, 전자파 테마 상승.

8/23(수)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삼천당제약이 황반변성치료제(아일리아/주성분 : Aflibercept) 바이오시밀러 SCD411(Vial&PFS)의 캐나다 독점판매권 및 공급계약 체결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KTcs, KTis, 케이티알파 등 KT계열사가 양자암호 관련주로 부각, 바이오로그디바이스, 드림시큐리티 등 양자암호 테마도 상승했다.

두산은 두산로보틱스 증권신고서 제출 속 상승했다. 반면, 한화오션은 2조원 규모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 결정 등에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디알텍, 인산가, 테라사이언스, MDS테크, 포스코DX, 드림시큐리티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