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기간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숙박 할인 쿠폰 60만장 등 내수 경기 진작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9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9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올해 추석은 사상 유례없는 엿새간 황금연휴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10월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겠다고 31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국내 관광을 활성화해서 내수가 진작되도록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시공휴일 지정 안건은 오는 9월 5일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심사·의결될 전망이다.

해당 안건이 최종 의결될 경우 9월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추석 연휴와 10월 2일 임시공휴일, 10월 3일 개천절로 이어지는 6일간의 황금연휴가 발생하게 된다.

정부는 또한 기존 명절 연휴기간 유지돼 왔던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를 이번 추석 연휴에도 적용하고, 숙박 할인 쿠폰 60만장을 배포하는 등 내수 진작을 위한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추석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며 "추석 성수품 가격을 작년 가격을 유지할 것이 아니라 한 5% 이상 낮춰서 국민이 넉넉한 명절을 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성수품 공급을 역대 최대 규모로 확대하고, 농수축산물 수급과 가격 안정을 위해 670억원 규모의 농수축산물 할인 지원을 하겠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정책의 최우선 순위는 민생"이라며 "각 부처는 국민들께서 민생 안정을 체감하실 수 있도록 비상한 각오로 임해 달라. 민생 현장 구석구석을 장관이 직접 찾아 점검도 하고, 또 필요한 지원이 즉각 즉각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