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최근 발표된 미국 주요 경제지표가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Fed의 긴축 우려가 완화된 가운데, PCE 물가 지표는 예상치에 부합했다. 9월 FOMC를 앞두고 오는 1일(미 현지시간) 발표하는 8월 고용동향보고서를 주시하는 모습이다. 

국내증시도 FOMC 경계감으로 방향성 없는 등락 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지수가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움직이는 모습을 지난 4월부터 지속하고 있는 상황이라 이슈에 따른 중소형주 테마 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수급 흐름을 보면 아직까지 기관의 수급이 유입이 되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 9월 FOMC 경계감으로 이러한 수급 흐름이 나오는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이번 FOMC 이전까지 외국인의 부진한 수급 흐름이 예상된다.

하지만 다행인 점은 기관이 지난 8월 24일 이후 매수 포지션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일정부분 반등 기조를 만들어가고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기관의 긍정적 수급으로 반등 기조를 만들어가고 있지만 이대로 지속적인 상승은 외국인 수급 부진으로 제한적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한동안은 현재의 포지션을 유지한 채로 등락을 거듭할 것으로 보여지는데 코스피는 2540, 코스닥은 900선에서 재 이탈하지 않고 움직이는 것이 좋다. 만약 이탈될 경우 조금 부진한 흐름을 연출할 수 있는 기술적 여력이 있다. 

9월 FOMC에서 Fed의 긴축 중단 힌트가 나오기 이전까지 증시의 상승 흐름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이슈에 따른 중소형주 테마 순환 랠리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삼성전자, 세계 최초 패키징 공장 무인화 라인 구축 및 AI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돌입 소식 등에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애플, 생산 공정에 3D 프린터 활용 실험 진행 소식 등에 3D 프린터 테마 상승.

▷출산율 역대 최저치 경신 속 정부, 17조원 규모 저출산 정책 예산 투입 소식 부각 등에 출산장려정책/ 엔젤산업 테마 상승. 캐릭터상품 테마도 상승.

▷美 보건인적서비스부(HHS), 대마 '마약 위험등급' 하향 권고 소식에 일부 마리화나(대마) 테마 상승.

▷산업통상자원부, 이차전지 음극재 핵심광물 '흑연' 국산화 사업 진행 소식에 일부 그래핀 테마 상승.

▷美 SMR 시장 확대 기대감 등에 일부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미용 의료기기 산업 호조 기대감 지속 등에 미용기기, 의료기기 테마 상승.

▷中 유커 복귀 기대감 지속 속 면세점, 화장품 테마 등 상승.

8/31(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윤 대통령 아세안 · G20 회의 참석 소식 속 원전 세일즈 외교 기대감이 부각되며 한신기계, 지투파워, 서전기전, 에너토크, 보성파워텍 등 원자력발전 테마가 상승했다.

디와이피엔에프는 905.10억원 규모 공급계약 공시 속 상승했고, 애니젠이 비만치료제 수혜주 부각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삼부토건, 소프트센, 한신기계, 스킨앤스킨, 디와이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