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 8월 고용동향보고서가 발표된 가운데, 비농업부문 고용이 예상보다 증가했다. 실업률이 눈에 띄게 상승하고 임금상승률도 둔화됐다는 소식에 고용시장 둔화 기대감이 이어졌다. 하지만 Fed 위원들의 매파적 발언 및 제조업지표 부진 등이 부담으로 작용되는 모습이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혼조 국면을 만들 가능성이 있다. 8월 17일 이후 일정부분 지수 반등이 나오고 있지만 지속적인 추가 상승 동력은 점차적으로 약해지고 있다.

현재 증시에서 상승 동력으로 삼을만한 요인들은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 종료(막바지) 기대감, 빅테크(애플, 앤비디아) 들의 호실적 정도이다.

국내증시는 글로벌 증시와 연동되어 움직이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국내 경제보다 글로벌 경제 흐름을 잘 눈여겨봐야 한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8월 24일 이후 기관이 매수력이 일부 유입되었고, 지난 1일에는 삼성전자의 급등이 나오면서 외국인 순매수력도 간만에 유입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수급 유입이 이번주에도 이어지는지가 중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4세대 고대역폭 메모리(HBM)를 엔비디아 공급하고 연내 32Gb DDR5를 양산한다고 한 삼성전자에 지속적으로 외국인 순매수력이 유입된다면 코스피 지수는 한 단계 더 상승 할 것이고 단발성으로 끝난다면 한동안 지지부진한 장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흐름을 보면 아직까지는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에 지지받았던 코스피 2481, 코스닥 863선이 이탈되지 않는다면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갈 수 있다. 하지만 이탈된다면 1~2개월 기술적인 부진한 흐름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긍정적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고 삼성전자 등 반도체 섹터의 긍정적 이슈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반도체 및 일부 순환테마 주들이 증시를 견일 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테마적 이슈 흐름도 이어지고 있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삼성전자, 엔비디아 'HBM3' 공급 소식 및 반도체 수출 개선 지속 등에 반도체 대표주(생산), 반도체 장비, 반도체 재료/부품, 시스템반도체 등 반도체 테마 상승. PCB(FPCB 등), 3D 낸드 등의 테마도 상승.

▷사우디 국부펀드 총재 내주 방한 속 국내 대기업과 회동 소식 등에 네옴시티 테마 상승.

▷정부, 우크라이나 등 전략 시장 지원 강화 소식 등에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 상승. 모듈러주택, 일부 건설기계 등의 테마도 상승.

▷삼성디스플레이, 美 이매진 인수 관련 이매진 주총 통과 소식 속 XR시장 선점 기대감 등에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메타버스(Metaverse) 테마 상승.

▷갤럭시Z플립5·Z폴드5 유럽서 초기 판매 신기록 소식에 갤럭시 부품주/ 폴더블폰/ 휴대폰부품/ 스마트폰/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테마 등 상승.

▷애플, 9월 행사서 아이폰15 공개 모멘텀 지속 속 아이폰 테마 상승.

▷현대차, '레벨3' 자율주행차 상용화 추진 모멘텀 지속 등에 일부 자율주행차 테마 상승.

▷네이버웹툰 내년 美 상장 기대감 및 웹툰 시장 성장 기대감 지속 속 일부 웹툰 테마 상승.

▷수술실 CCTV 25일부터 의무화 소식 속 일부 CCTV & DVR/ 보안주(물리) 테마 상승.

▷국제유가 급등 속 일부 정유/ LPG 테마 상승.

9/1(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라이트론이 '엠오유마인 주식회사 창대광산' 주식 100주(100억원) 신규 양수 결정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아이즈비전, 코디는 정규장 모멘텀 지속 등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다이나믹디자인은 PT. BUMI NICKLE PRATAMA 주식 4,800주(52.92억원) 신규 취득 결정 등에 급등했다.

우리나라의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대표단'이 이달 중순 우크라이나를 방문한다는 소식 등에 에스와이, 유신, 이노인스트루먼트, 삼부토건 등 우크라이나 재건/일부 모듈러주택 테마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상보, 삼부토건, 에스와이, 랩지노믹스, 크리스탈신소재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