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최근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가 강한 모습을 보인데다 국제유가 강세 등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 재부각 속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 장기화 우려가 커지면서 증시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국내증시도 미 Fed 긴축 장기화 우려 등에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 부진하며 일부 조정을 받았다. 이번주까지 기관 및 외국인 등 투자주체 수급이 매수로 확연하게 전환되지 않으면 애매한 약세 및 보합국면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지난 6일부터 다시 수급이 부진하게 흘러가고 있는 모습이다. 기관이 다시금 일부 매수를 해주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이어질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지시간 20일 FOMC 정례회의에서 어떠한 메시지를 주느냐에 따라 향후 증시 방향성이 나올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그전까지는 애매한 수급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지수 차트 흐름을 보면 코스피는 120선 전후로 코스닥은 20일선 전후에서 움직이고 있다. 이 구간을 하향이탈하게 된다면 조금더 부진한 흐름을 이어갈 여력이 있고 잘 지지 받는다면 우상향 기조를 이어갈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증시 상승 모멘텀이 강하게 작용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애매한 증시 등락이 지속 될 것이고 그에 따른 테마주 순환 상승 랠리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전 영업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中 정부, 비료업체에 요소 수출 중단 지시 소식에 비료/ 농업/ 요소수/ 사료 테마 상승.

▷美·EU, 중국 철강 과잉생산 겨냥한 새 관세 검토 소식 속 반사수혜 기대감 등에 철강 주요종목/ 철강 중소형 테마 상승.

▷비만치료제 시장 확대 기대감 지속 등에 비만치료제 테마 상승.

▷메디톡스, 휴젤, 대웅제약 등 국내 보툴리눔 톡신 3사, 치료용 시장 진출을 위한 적응증 확대 소식 등에 보톡스(보툴리눔톡신) 테마 상승.

▷글로벌 치매 시장 확대 기대감 등에 치매 테마 상승.

▷日 오염수 방류 인근 삼중수소 하한치 초과 검출 소식에 수산/ 육계/ 음식료업종 테마 상승.

▷中 단체관광 재개에 따른 실적 개선 기대감 지속에 카지노 테마 상승.

▷국제 여객 수요 호조 지속 전망 등에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 상승.

▷증시 불확실성 확대 및 시중금리 상승 가능성 등에 손해보험/ 생명보험 테마 상승.

▷美/中 갈등 우려 등에 희귀금속(희토류 등) 테마 상승.

▷이재명 당대표, 차기 대통령 선호도 1위 소식에 정치/인맥(이재명) 테마 상승.

9/8(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에이트원이 UAE 로얄패밀리오피스와 연내 한국사무소 설립 추진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에스와이가 UAE 로얄패밀리오피스의 공장 방문 소식에 상한가를 만들었다.

미·EU, 중국 철강 과잉생산 겨냥한 새 관세 검토 소식 속 반사수혜 기대감이 지속되며 한일철강, 문배철강, 금강철강, 포스코스틸리온 등 철강 주요종목/중소형 테마가 정규장에 이어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문배철강, 에스와이, 삼부토건, 피델릭스, KG케미칼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