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 노동부에 따르면, 8월 CPI가 전년동월대비 3.7% 상승해 전월 3.2% 상승을 웃돌았으며, 시장 예상치 3.6%를 소폭 웃돌았다. 전월대비로는 계정 조정 기준 0.6% 상승해 전월 0.2% 상승을 웃돌았으며 시장 예상치에 부합했다.

변동성이 큰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8월 근원 CPI는 전년동월대비 4.3% 올라 전월의 4.7% 상승보다 크게 둔화했으며, 시장 예상치에 부합했다. 22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전월대비 상승률은 0.3%로 시장 예상치와 전월의 0.2% 상승을 다소 웃돌았다

국제유가 상승으로 미 8월 CPI는 예상치를 상회했지만 에너지 및 식품 가격을 제외한 근원 CPI는 예상치를 하회하면서 연방준비제도(Fed)의 기존 통화정책에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미 증시는 잘 소화하는 모습이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혼조 국면 및 보합 국면을 만들 여력이 있어 보인다. 14일에는 8월 생산자물가지수(PPI), 8월 소매판매가 발표될 예정이며, 15일에는 8월 산업생산 등의 주요 경제지표가 발표될 예정이다. 오는 19~20일에는 9월 FOMC 회의가 개최될 예정으로 미국 중요 경제지표들이 줄줄이 예정돼 있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알파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알파HTS]

전일 조정 국면을 맞이 하였음에도 외국인과 기관의 코스피 현물 수급은 순매수를 기록했다. 이는 국제 정세적 측면만 괜찮아 진다면 언제든지 반등할 수 있는 여력으로 보여진다.

이번주 초반에는 수급이 좋지 않았으나 후반에는 순매수 수급이 지속 유입된다면 다음주 FOMC 전후로 일부 반등을 기대해 볼 수도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기술적 흐름상 코스피는 120일선을, 코스닥은 60일선을 재이탈하면서 추가적인 약세 흐름을 만들 여력을 키우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금일 일부 반등이 나오면서 상승력을 보여준다면 이대로 일정부분 지수 하락을 지지해 줄 수 있는 여력이 있기 때문에 이번주 시장 흐름이 상당히 중요한 방향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진다. 

시장의 흐름이 쉽게 잡히지 못하는 애매한 형국이기 때문에 빠른 이슈적 순환 흐름이 나오고 있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규제 리스크 축소 구간 진입 분석 등에 손해보험/ 생명보험 테마 상승.

▷현대차 노사, 임단협 교섭 잠정 합의 소식 속 파업 리스크 해소, 현대차 테슬라식 '하이퍼캐스팅' 도입 모멘텀 지속 등에 자동차 대표주/ 자동차부품 테마 상승.

▷美 5G 인프라 투자 본격화 기대감, 애플 아이폰15에 '와이파이6E' 탑재 소식 등에 5G(5세대 이동통신)/ 통신장비 테마 상승.

▷요소수 대란 우려 지속 등에 비료/ 사료/ 농업/ 요소수 테마 상승.

▷국제유가 강세 영향 등에 정유/ LPG(액화석유가스) 테마 상승.

▷원희룡 장관 및 10대 그룹 총수단, 네옴시티 수주를 위한 사우디 국빈 방문 추진 소식 등에 일부 네옴시티 테마 상승.

▷반도체 업황 회복 기대감 등에 일부 반도체 테마 상승. IT 대표주도 상승.

▷정부, 우크라이나 재건 지원 기대감 지속 속 우크라이나 재건, 모듈러주택 테마 등 상승.

▷설탕 가격 급등 속 일부 음식료업종 테마 상승.

9/13(수)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삼성디스플레이·LG디스플레이 아이폰15 OLED 패널 대부분 공급 소식 등이 전해진 가운데, 선익시스템, 필옵틱스, 야스, LG디스플레이 등 OLED 테마가 상승했다.

미 5G 인프라 투자 본격화 기대감 속 5G/통신장비 테마가 정규장에 이어 상승했고, 와이제이엠게임즈가 최대주주 특수관계인 대상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공시 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에스와이, 모베이스전자, 율촌, 센서뷰, 캠시스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