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인터넷뱅킹 화면, 콘텐츠 내용 자동 점자 번역

IBK기업은행은 시각장애인의 금융거래 접근성, 편의성 향상을 위해 금융기관 최초로 ‘전자점자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15일 밝혔다. [IBK기업은행 제공=뉴스퀘스트]
IBK기업은행은 시각장애인의 금융거래 접근성, 편의성 향상을 위해 금융기관 최초로 ‘전자점자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15일 밝혔다. [IBK기업은행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IBK기업은행이 시각장애인을 위한 서비스를 선보였다.

15일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시각장애인의 금융거래 접근성·편의성 향상을 목표로 금융기관 최초로 ‘전자점자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개인 인터넷뱅킹 화면, 콘텐츠 내용을 자동으로 점자 번역하는 서비스이다. 

계좌 거래내역, 잔액증명서, 송금확인증 등 총 30개 메뉴에서 전자점자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한국 점자 규정, 점자도서 제작 지침을 준수해 점자 번역의 정확성을 크게 높였다는 게 IBK기업은행 측 설명이다.

‘전자점자 서비스’는 개인 인터넷뱅킹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점자보기' 버튼을 클릭해 전자점자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전자점자단말기(BRL파일)를 통해 인식해 읽거나, 점자프린터(BRF파일)로 출력해 읽을 수 있다.

현재 IBK기업은행은 고령층, 장애인, 외국인근로자 등 금융취약계층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쉬운뱅킹 서비스, 음성 OTP 무상 발급, 웹접근성 인증 등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전자점자 서비스 도입으로 정보 접근이 어려운 시각장애인의 디지털 전환을 돕고 가치금융 실천에 앞장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서비스 범위와 품질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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