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 현지시간 오는 19~20일로 예정된 FOMC 회의를 앞둔 가운데 미국의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유가 상승 등으로 대체로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강세를 보였고 국제유가도 지속적으로 상승력이 나오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내증시도 일부 약보합 내지는 약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ARM이 상장 첫날 급등이 나오면서 미 기술주들을 상승력으로 이끌었고, 국내증시도 그에 영향을 받아 일부 반등을 보였으나 이틀날 ARM 및 기술주들이 하락을 보이면서 약세 흐름을 만들었다. 이에 국내증시도 일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에서 기관이 강한 순매수를 보이면서 시장을 견인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외국인의 수급이 부진하게 나오고 있기 때문에 강한 기관 매수 대비 시장 흐름이 약하게 흐르고 있다.

물론 오늘도 기관의 수급이 강하게 유입된다면 어느 정도 시장을 방어 할 것으로 보여지나 만약 기관이 매도로 전환한다면 약세를 불가피한 상황이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이틀 동안의 강한 반등을 보여주었던 코스피가 앞으로도 양호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상대적으로 많이 상승한 코스닥 보다는 밸류에이션이 낮은 코스피 쪽에 투자하는 흐름이 강하게 나올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시장의 방향성이 쉽게 잡히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 이슈에 따른 테마적 종목별 장세가 강하게 나오고 있다. 전 영업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中 인민은행, 지급준비율 인하 소식 등에 해운/철강/석유화학 및 여행/화장품/면세점/카지노 등의 中 소비 관련 테마 상승.

▷재건협력대표단 우크라이나 방문, 6대 재건 프로젝트 발표 등에 건설기계/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 상승.

▷美 상무부 부장관, 사이버보안 무역 사절단과 방한 소식 속 보안주(정보) 테마 상승.

▷니콜라 수소트럭 출시 기대감 등에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테마 상승.

▷美 5G 인프라 투자 본격화 기대감 지속 속 삼성전자, 인도 5G 장비 생산공장 추진설 등에 5G(5세대 이동통신)/ 통신장비 테마 상승. 통신 테마도 상승.

▷EU, 中 전기차 보조금 조사 속 반사이익 기대감 등에 2차전지 테마 상승. 리튬, 니켈, 폐배터리, 전기차 테마 등도 상승.

▷국내 10대 그룹 총수 네옴시티 수주 총력전 소식 등에 네옴시티 테마 상승.

▷국제유가 90달러 돌파, 지난해 11월 이후 최고치 기록 등에 정유, LPG, LNG, 셰일가스 등 에너지 관련 테마 상승. 조선 테마도 상승.

▷연말 美 해상풍력 프로젝트 정상화 기대감 등에 풍력에너지 테마 상승.

▷고배당 기대감 지속 속 손해보험, 생명보험, 은행 등 금융 테마 상승.

▷한덕수 총리, 체코·폴란드 원전 협력 논의 속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9/15(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파멥신이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PMC-309' 호주 1a/1b상 임상시험계획 승인(HREC) 공시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MDS테크가 이노시스 공개매각 거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공시 속 상승했다. 판타지오는 적정 의견 감사보고서 제출 속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드림시큐리티, 에스와이, 도화엔지니어링, 서남, 신스틸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