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 아예 없어”…지난해 보다 6% 더 늘어난 수치
3분의 1 이상이 긴급 상황에서 400달러 융통 어려워
임금 미리 받는 ‘선지급(EWA)’ 유행… 수수료 비싸 악순환 계속

미국의 비영리 인사급여 교육기관인 페이롤오르그(PayrollOrg)의 새로운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 가운데 10명 중 8명이 그 달 벌어 그 달 먹고 살 정도로 저축은 아예 없고 살림살이가 팍팍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픽사베이]

【뉴스퀘스트=김형근 기자】미국의 비영리 인사급여 교육기관인 페이롤오르그(PayrollOrg)의 새로운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 가운데 10명 중 8명이 그 달 벌어 그 달 먹고 살 정도로 저축은 아예 없고 살림살이가 팍팍한 것으로 알려졌다.

18일(이하 현지시간) 인베스토피디아 등 외신들은 이 조사를 인용해 미국인 3만8600명을 대상으로 급여와 관련한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의 78%가 이처럼 쪼들리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는 페이롤오르그가 지난해 비슷한 시점에 실시한 조사에서 나타난 것보다 6% 늘어난 수치이다.

78%가 쪼들리는 생활… 34%는 일찍 급여 받기 희망

조사에 응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월급이 일주일 늦춰지면 청구서를 지불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응답자의 34%는 월급날보다 일찍 급여를 받았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피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치솟는 인플레이션과 고금리로 인해 그만큼 경제적 사정이 악화됐다는 뜻으로 이 응답률 역시 지난해 조사 때와 비교하면 13% 높아졌다.

또한 과반 이상이 미국 경제 미래에 대해 비관적인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페이롤오르그는 해마다 미국인의 급여와 삶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미국인이 받는 월급(Getting Paid in America)” 연구라는 이름으로 이 조사를 진행해 왔다.

이 수치는 뉴욕 연준은행이 배포한 8월 소비자 기대 조사(August 2023 Survey of Consumer Expectations) 보고서와 거의 일치한다.

이 기대 조사에 따르면 미국 가계는 소득 증가와 신용 접근에 관한 한 전반적으로 재정 상황에 대해 덜 낙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3분의 1 이상 긴급 상황에서 400달러 융통하기도 힘들어

또한 이에 앞서 2022년 연준의 '미국 가계의 경제적 웰빙(Federal Reserve’s Economic Well-Being of U.S. Households) 보고서에서도 미국인의 3분의 1 이상이 400달러의 긴급 상황을 감당할 여유가 없다고 말한 것으로 조사됐다.

개인의 살림살이가 궁핍해지고 있는 가운데 급여를 먼저 지급하는 ‘선지급(EWA: Earned Wage Access)’도 인기를 끌고 있다고 이 보고서는 지적했다.

​우리나라에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일부 기업들이 복지차원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습니다.

그러나 선지급을 받게 되면 그만큼 수수료를 내야하기 때문에 궁핍한 가계 재정 고리는 계속 악순환 될 수밖에 없다.

ADP 글로벌 휴먼 캐피탈 매니지먼트(ADP Global Human Capital Management)의 테오 커리(Theo Curey) CEO는 "직원의 3분의 2가 다음 월급이 일주일 늦춰지면 생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언급한 상황인 만큼 조직이 직원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급여를 지급하고 근로자 임금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