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시장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동결했지만, 매파적 입장을 강화하면서 미 국채 금리가 역사적 수준을 경신하며 악재로 작용했다. 

이에 국내시장도 일부 약세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판단된다. 전일 코스피 코스닥 흐름은 혼조 국면을 만들면서 120일에 근접해서 간신히 지지해주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이탈이 나오게 된다면 일부 추가 약세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만약 생각과 다르게 상승 흐름이 나오게 된다면 11월 FOMC 전까지 방향성 없는 등락 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을 보면 아직까지 외국인 순매수 포지션이 강하게 나오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기관의 매수 포지션이 누적으로 유입되는 모습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지수 방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지수차트 흐름을 보면 120일선에서 공방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글로벌 증시 약세로 인해 120일선을 재이탈 할 가능성이 있다. 이탈하더라도 빠르게 재돌파하며 회복한다면 현재와 같은 방향성 없는 등락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약세가 지속 이어지더라도 1~2개월 정도 기술적 약세 국면으로 인식하고 단기 대응으로 진행하다가 저점 매수에 나선다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일부 약세 국면과 방향성 없는 등락 장세가 이어지는 형국으로 이슈에 따른 테마적 상승 순환 랠리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발틱운임지수(BDI) 반등 소식 등에 해운 테마 상승.

▷특허청, 양자 분야 유망기술 발굴 소식 등에 양자암호 테마 상승.

▷배출권 거래시장 활성화 방안 발표, 온실가스 배출권 ETF·ETN 출시 허용 등에 온실가스(탄소배출권) 테마 상승.

▷中 철강 감산 정책에 따른 반사이익 기대감 지속 등에 철강 주요종목/ 철강 중소형 테마 상승.

▷8월 자동차 수출액 역대 8월 최고 실적 기록 및 美 자동차 노조 파업 반사 수혜 기대감 등에 자동차 대표주/부품 테마 상승.

▷독일 정부, 화웨이 등 中 부품 5G망서 단계적 퇴출 소식 등에 일부 5G(5세대 이동통신)/ 통신장비 테마 상승.

▷노르웨이중앙은행·싱가포르투자청·블랙록 등 글로벌 큰손, 두산로보틱스에 7조 베팅 소식 등에 일부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 상승.

▷국내 첫 중입자치료 환자, 암 제거 확인 소식 등에 전일에 이어 핵융합에너지 테마 상승.

9/20(수)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위메이드, 액토즈로부터 1,000억원 수령" 기사 등에 위메이드, 위메이드맥스, 위메이드플레이가 동반 상한가를 기록했다. 셀바스헬스케어는 美 울트라사이트와 JV 설립 계약 등에 상한가, 셀바스AI도 상승했다.

팬스타엔터프라이즈는 디즈니의 크루즈 베팅 소식 속 시장에서 크루즈 관련주로 부각됬다. 하이브는 방탄소년단 7인 전속계약에 대한 재계약 체결 관련 공시 속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우듬지팜, KTcs, 모아데이타, 라이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셀바스헬스케어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