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연방준비제도(Fed)가 최근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매파적 입장을 내놓은 가운데, 이날 Fed 당국자들도 일제히 추가 금리 인상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매파적 발언을 이어가며 긴축 장기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또 10월 1일 전에 예산안을 처리해야 셧다운을 막을 수 있는데 공화당 내 강경파들이 대폭 삭감을 주장하면서 여야 합의는 공전을 거듭하고 있어 셧다운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국내증시도 부정적 영향을 받고 있다. 지난 8월부터 약세를 보이고 있는 증시지만 9월에도 약세가 이어지는 상황이다. 반등도 길게 이어졌기 때문에 일부 기술적 조정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벨류에이션 대비 증시 상승 모멘텀이 적은 것이 주요 요인이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외국인의 매도력은 9월 들어 지속 이어지고 있는 형국이고 기관은 소폭 유입 되는 모습을 보이다가 지난 9월 18일 부터 매도로 전환하여 동반 순매도를 보이고 있다. 10월 미국 예산안 처리가 지속적으로 난항을 겪게 된다면 증시 부진은 앞으로도 조금 더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지수차트 흐름도 지속 약세 가능성을 키우고 있는 상황이다. 코스피는 이전 저점 2481선을 재차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고 코스닥은 이전 저점 863선을 이탈시키면서 추가 하락 여력을 키우고 있다. 

코스피 2481, 코스닥 843선을 만약 이탈하게 된다면 다음 기술적 저점 가능성이 있는 자리는 코스피는 2424선, 코스닥은 808선인데 이 구간까지 내려오게 된다면 코스피 2366, 코스닥 774 선도 터치 할 여력도 생긴다.

따라서 한동안 이슈에 따른 테마적 움직임이 더 강하게 나올 것으로 보여지고 우리도 그에 발 맞춰 단기적 매매 대응을 해야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전 영업일 테마 이슈는 아래와 같다. 

▷두산로보틱스 공모청약 흥행 소식 등에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 상승.

▷JP모건, 추가감산 등으로 국제유가 120달러까지 상승 전망 등에 LPG(액화석유가스) 테마 상승.

▷전일 국회에서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소식 등에 정치/인맥(이낙연), 정치/인맥(김동연) 테마가 상승.

▷美 기술주 부진 등에 장 초반 하락하기도 했던 IT 대표주는 LG디스플레이(+3.09%), 삼성에스디에스(+2.09%) 등이 양호한 흐름을 보이며 상승. LG디스플레이는 4분기 흑자 전환 전망 등이 상승 요인으로 작용.

▷Fed 긴축 장기화 전망 속 은행, 손해보험, 생명보험 등 금융 테마 상승. 손해보험 테마는 車보험 손해율 유지 등으로 대형 손보사 호실적 기대감 등도 긍정적으로 작용.

▷中 철강 감산 계획 소식 등에 철강 주요종목, 일부 철강 중소형 테마 상승.

9/22(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롯데손해보험이 매각 기대감 지속 등에 상승했고, 두산로보틱스 공모청약 흥행 소식에 정규장 상승했던 스맥, 유진로봇 등 일부 로봇 관련주가 상승했다.

반면, 한국화장품이 종속회사 더샘인터내셔날 80% 비율 감자 결정 공시 속 하한가를 기록했고, 한국화장품제조도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모비스, 서원, 라이콤, 롯데손해보험, 모아데이타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