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 증시에서 연방준비제도(Fed) 긴축 장기화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국채금리가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되는 상황이다. 또 연방정부의 셧다운(일시 업무중지) 우려도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미국 경제가 견조할 것이라는 기대감과 최근 낙폭 과대에 따른 반발 매수세가 들어오며 소폭 상승 마감했다. 

이러한 영향으로 국내증시도 최근 낙폭에 따른 반발 매수력이 소폭 유입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증시의 상승 모멘텀이 없는 상황에서의 기술적 반등 흐름이기 때문에 수급이 확연하게 유입되기까지 지켜볼 필요성이 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전일 기관이 소폭 순매수에 가담하기는 했으나 전반적 기조상 아직까지는 매도 포지션이 강하고 외국인도 지속적으로 매도 포지션을 잡고 있는 상황이라 지수 약세가 조금 더 우위에 있다. 하지만 3일 이상 순매수 포지션이 유입된다면 그때부터는 일부 반등 기조를 생각해 봐도 된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는 2481선 전 저점 부근에서 기술적 지지를 받는 상황이고 코스닥은 843선을 이탈하며 808선까지 추가 하락 가능성을 열어둔 상황이다. 지수차트 흐름상 추가적은 약세 국면을 만들 수 있는 여력이 큰 만큼 조금 더 지켜볼 필요성이 있다. 하지만 외국인, 기관의 순매수력 수급이 유입되면서 코스피는 2481선을 강하게 지지하고 코스닥은 843선을 재 돌파 안착한다면 일부 반등 기조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 

따라서 약세 국면이 조금 우위에 있지만 일부 기술적 반등기조를 염두하고 단기적 대응을 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지수의 상승 모멘텀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강하게 시세가 나오는 것은 이슈에 따른 테마 흐름 밖에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시진핑 中 국가주석 방한 검토 소식 및 中 국경절 속 유커 소비 기대감 등에 화장품/ 면세점/ 카지노/ 국내 상장 중국기업 등 일부 中 소비 관련 테마 상승. 여행, 밥솥 테마도 상승.

▷자동차 업종 매수 적기 분석 등에 자동차 대표주 테마 상승.

▷주요 아티스트 컴백 기대감 등에 일부 엔터테인먼트/ 음원/음반 테마 상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구속영장 실질심사 하루 앞두고 정치/인맥(이낙연, 김동연, 이재명 등) 테마 상승.

9/25(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에이트원이 사우디 CBDC 및 중동 지역화폐 기술 검증 추진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코스나인이 에코프로이노베이션과 탄산리튬 샘플 테스트 진행 소식에 상한가를 보였다. 윌비스는 250.58억원 규모 자산재평가 차액 발생 공시 속 상한가를 만들었다.

신규 상장 첫날 정규장 114.58% 급등했던 인스웨이브시스템즈는 시간외 거래에서도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우듬지팜, 대한제당, 모비스, 에스코넥, 서원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