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안 마감 시점 앞두고 극적 타결…타협 모색 시간 벌어
매카시 하원 의장의 협상 능력 돋보여

【뉴스퀘스트=김형근 기자】미국 상원과 하원이 연방정부의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을 막기 위한 45일짜리 임시예산안에 가결함에 따라 위기를 잠시 모면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정사실로 여겨졌던 셧다운 사태는 미국 여야가 앞으로 타협을 모색할 45일간의 시간을 벌게 되었다.

미국 연방정부의 내년도 예산처리 시한 종료일인 30일(현지시간) 미국 하원에 이어 상원이 45일간의 임시 예산안을 처리했다.

케빈 매카시 하원 의장이 내놓은 45일짜리 임시 예산안이 예산안 마감 시점 3시간가량 앞두고 찬성 88표, 반대 9표로 상원 문턱을 넘어섬에 따라 일단 셧다운 위기 급한 불을 끄는데 성공했다. 
케빈 매카시 하원 의장이 내놓은 45일짜리 임시 예산안이 예산안 마감 시점 3시간가량 앞두고 찬성 88표, 반대 9표로 상원 문턱을 넘어섬에 따라 일단 셧다운 위기 급한 불을 끄는데 성공했다. 

예산안 마감시점 3시간 앞두고 극적 타결…타협 모색 시간 벌어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케빈 매카시 하원 의장이 내놓은 45일짜리 임시 예산안이 예산안 마감 시점 3시간가량 앞두고 찬성 88표, 반대 9표로 상원 문턱을 넘어섰다.

이에 앞서 해당 법안은 하원에서 찬성 335표, 반대 91표로 가결돼 30일 예산안 마감 시점을 9시간가량 남겨두고 돌파구가 마련됐다.

하원에서는 공화당 의원 126명과 민주당 의원 209명이 찬성해 사실상 셧다운을 막기 위해 매카시 하원 의장이 민주당의 지원을 받았다.

특히 예산 대폭 삭감을 요구해온 당내 초강경파 20여 명에게 그간 휘둘리는 듯했던 매카시 의장이 민주당 표를 끌어낼 수 있는 중요한 양보를 한 것이 결정적이었다.

당초 지난 5월 바이든 행정부는 매카시 의장 등 공화당 지도부와 개략적인 예산안 규모에 뜻을 모았으나 공화당 내 강경파들은 대폭 삭감을 요구하며 예산 처리를 막아섰다.

하원 의장과 공화당 일부 의원들이 마련한 해당 법안은 11월 17일까지 연방 정부를 운영하고, 공화당이 반대한 우크라이나 지원 예산은 제외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이 요구한 재난 지원 예산 증액은 포함하고 있다.

오후 9시를 조금 넘긴 시각으로, 셧다운 약 3시간을 앞두고 극적으로 의회 문턱을 넘었다. 임시예산안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자정 전에 서명함으로써 발효했다.

공화당 강경파들이 요구해온 예산 대폭 삭감안은 반영하지 않았다. 또 공화당 반대가 많은 우크라이나 지원 예산은 반영하지 않은 대신 바이든 대통령이 요구한 재난 지원 예산 160억 달러(약 22조원) 증액은 전면 수용했다.

공화당의 강경한 이민 정책 관련 요구도 반영되지 않았다. 빠진 우크라이나 지원 예산은 양당 의원들이 이를 별도로 다룰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번 임시예산안은 미국민 일상과 미국 및 세계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셧다운 사태를 피해야 한다는데 미국 여야가 막판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극적으로 처리됐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