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 공화당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 해임 결의안이 가결되며 셧다운 우려가 다시 커지고 있다. 또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 장기화 우려가 지속되면서 미 장기 국채금리가 2007년 이후 최고치를 또다시 경신하는 등 급등세를 보였고 Fed 위원들의 매파적 발언이 이어지며 증시에 악재로 작용하는 모습이다. 

국내증시도 지난 8월부터 지속적인 하락 흐름이 나오고 있는 형국이다. 9월 들어 소폭 반등이 나오는듯 했으나 다시금 강한 하락이 나오면서 지난 8월 16일 지수 저점을 이탈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수급을 보면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력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형국으로 보아 미국 셧다운, 국채금리 상승 등 다양한 문제들이 한 가지라도 해결돼야 매수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다양한 외적인 악재 요인들로 인해 코스피는 2481선을 이탈하여 2524선까지 추가 하락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고, 코스닥은 843선을 이탈하여 808선까지 추가 하락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추석 연휴 이전 9월 27일 흐름에서는 외국인, 기관 매도력에도 불구하고 일부 시초 대비 반등을 주는 모습을 보이기는 했지만 강한 미 증시 하락력 영햐으로 약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증시의 약세에도 호실적을 기록하는 섹터가 있다. 자동차 섹터이다. 미국 3분기 자동차 판매율이 두자릿수대 증가를 보이고 있고 현대·기아차 또한 9월 미 판매 역대 동월 최다를 기록했다. 이에 자동차 섹터를 눈여겨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또한 테마주 순환 흐름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전 영업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구속영장 기각 소식에 정치/인맥(이재명) 테마 상승.

▷두산로보틱스 상장 앞두고 로봇 업종 수혜 기대감 등에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 상승.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도 상승.

▷사드 보복 후 중국에서 첫 한국 관광 광고 소식 등에 中 소비 관련주 테마 상승.

▷독일 연방교통국, BMW 레벨3 자율주행 허가 소식 등에 자율주행차 테마 상승.

▷美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지속 등에 코로나19(진단/치료제/백신 개발 등) 테마 상승.

▷사우디 정부 대표단, 내달 방한 속 대규모 방산협력 논의 기대감 등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경기 둔화 우려에도 공급 부족 전망에 따른 국제유가 상승 영향 등에 LPG(액화석유가스) 테마 상승.

▷美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지속 및 파트너사, 긍정적 임상 결과 발표 등에 따른 한올바이오파마 상한가 속 제약/바이오 투심 개선 등에 면역항암제, 비만치료제, 바이오시밀러, mRNA(메신저 리보핵산), 유전자 치료제/분석, 치매, 제약업체 등 제약/바이오 관련주 상승.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한 밀리의서재가 상장 첫날 급등한 가운데, 모바일콘텐츠(스마트폰/태블릿PC) 테마 상승.

9/27(수)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메디포스트가 국책과제 선정(글로벌 경쟁력 확보 가능한 동물유래성분대체 배양배지 기반 고도화된 줄기세포치료제임상시료 제조기술 개발)에 상한가를 보였다. 태원물산은 303억원 규모 울산 여천동 토지 및 건물 양도 결정 등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내주 두산로보틱스 상장을 앞두고 두산이 상승, 티피씨글로벌 등 시간외 일부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 상승했다.

반면, 위니아, 위니아에이드, 대유에이텍 등 시간외 대유위니아 그룹주 하락.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에이비프로바이오, 대유에이텍, 에스와이, 세종메디칼, 우듬지팜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