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파킹' 의혹, 인사청문회 중도 이탈 등으로 여당도 등 돌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연합뉴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 김행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가 12일 자진 사퇴했다. 청문회 과정에서 불거진 '주식 파킹' 의혹과 인사청문회 중도 이탈 등으로 여론이 비판으로 돌아섰고, 여권 안팎의 사퇴 압박도 부담으로 작용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후보자 지명 29일 만이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 지명 이후 긴 시간을 보냈다. 특히 어제 늦게까지 강서구 보궐선거를 지켜봤다”며 “장관 후보자 이전에 국민의힘 당원으로서 선당후사의 자세로 후보자직을 자진 사퇴하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또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을 위해 제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이 길뿐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인사권자인 윤석열 대통령님께 누가 되어 죄송하다. 본인의 사퇴가 윤석열정부와 국민의힘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강서구청장 보권선거 참패 후 국민의힘 지도부는 김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기로 결정하고 이러한 뜻을 대통령실에 전달키로 했다. 이같은 여당 지도부의 사퇴 압박과 비판 여론에 결국 자진사퇴를 택한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자의 자진 사퇴로 윤 대통령은 지명 철회를 하지 않아도 돼 정치적 부담을 조금 덜게 됐다. 대통령실 안팎에서는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통해 수도권 민심을 파악한 가운데 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하기는 힘들다는 의견이 나오던 시점이었다.

한편, 정치권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차기 여가부장관 후보자로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직을 사퇴했던 김승희 전 의원, 이정심 유엔여성기구 성평등센터 소장, 허명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