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 주요 기업들의 실적이 양호하게 발표되고 연방준비제도(Fed) 위원들의 비둘기적 발언이 이어지는 데도 불구하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간 전쟁이 확산될 위험성이 커지면서 증시가 혼조 국면으로 흘러가고 있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혼조 양상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일부 하락했던 국제유가도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해 다시금 급등력이 나온 상황이다. 전쟁으로 발생된 증시 리스크는 조금 더 이어질 여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을 보면 아직까지 외국인의 매도력이 이어지고 있다. 기관이 일부 매수를 하더라도 외국인의 매도력이 지속된다면 짧은 반등력으로 끝날 여력이 있다.

따라서 향후 증시가 지속 긍정적인 흐름을 보이려면 외국인의 수급이 매수 수급으로 변화해야 하는데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해 한 주간의 수급은 부진하게 흘러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흐름을 보면 최소한의 반등 흐름은 지난주에 나왔다. 여기서 지속 반등이 유지되려면 최소한 코스피 2448, 코스닥 818선이 이탈되지 않아야 한다. 만약 이탈된다면 다시 바닥을 확인하러 흘러가던가 추가 하락 여력도 발생 할 수 있다. 

현 시점에서 증시가 긍정적으로 흘러갈 만한 이슈는 11월 FOMC 정례회의 전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Fed 위원들의 비둘기적 발언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고 전쟁으로 인한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정학적 리스크가 계속 되더라도 금리 동결로 인한 긴축 완화 기조가 나오게 된다면 증시는 양호한 흐름을 만들어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하지만 그 이전까지는 부진한 흐름을 만들 수 있고 이에 따라 빠른 테마적 순환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 영업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러-우크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 등에 사료/ 비료 /농업 /음식료업종 /도시가스 /LPG 등 테마 상승.

▷씨케이에이치가 적정의견 감사보고서 제출 속 상한가를 기록한 가운데, 국내 상장 중국기업 테마 상승.

▷고금리 수혜, 고배당 기대감 속 생명보험, 손해보험 등 보험 테마 상승.

▷쏘카 경영권 분쟁 부각 속 렌터카 테마 상승.

▷주주환원율 제고 기대감 등에 일부 은행 테마 상승.

10/13(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큐로홀딩스가 종속회사 큐로컴에너지 가스전 개발 투자 사실 부각 속 상한가를 기록했고, 큐로컴, 지엔코, 큐캐피탈 등 그룹 계열사들도 동반 상승했다. 씨아이에스는 2차전지 전극공정 제조장비 공급계약 공시 속 상승했다.

반면,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은 3분기 실적 부진에 하락했다0. 거래량 상위종목으로는 포시에스, 지에스이, 큐로홀딩스, SH에너지화학, 폴라리스오피스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