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가 마무리된 가운데, Fed는 시장 예상대로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의 목표 범위를 5.25~5.50%로 동결했다. 지난 9월에 이어 2회 연속 금리를 동결한 것으로,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는 22년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제롬 파월 Fed 의장은 2회 연속 동결로 금리를 다시 올리기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은 틀렸다며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열어뒀지만, 시장에서는 Fed의 금리 인상 사이클이 끝났다는 평가가 우세하다.

미 재무부는 다음주에 국채 1120억달러를 매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분기의 1030억달러에서 늘어난 것으로, 예상한 수준과 대체로 부합하는 규모다. 재무부는 10년물과 30년물 발행 규모는 매달 각각 20억달러, 10억달러씩 늘리고, 20년물에는 변화를 주지 않기로 했다. 이는 8월에 예상한 수준보다 각각 10억달러씩 적은 수준이다.

이러한 영향으로 미국 장기 국채 금리가 하락하면서 국내증시도 상승시킬 것으로 보여진다. 전일 코스피는 시초 대비 상승 마감했지만 코스닥은 시초 대비 밀리면서 부진한 흐름을 보였는데, 오늘은 양 시장 상승을 만들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아직까지 외국인이 강한 매도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11월 FOMC 정례회의 이후 파월 연준의장 기자회견 발언이 비둘기적으로 받아들여지면서 매수 수급으로 바뀔수 있는 여력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렇게 된다면 10월 강한 하락을 보였던 증시지만 반등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모습을 보면 지난 1월부터 상승 폭의 76.4% 구간까지 급격하게 하락이 나왔기 때문에 기술적 반등력을 보일 수 있는 구간으로 생각된다. 11월 FOMC에서 금리가 동결됬고 파월 연준의장의 기자회견을 시장에서는 비둘기적으로 받아들인 상황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기술적 반등력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전반적 반등력이 시장에서 나올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시장이 하락하는 와중에도 실적이 좋은 종목들은 단기적으로 강한 상승력을 만들기도 했기 때문에 실적 위주와 업황이 턴어라운드되는 종목들 위주로 공략한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 것으로 보인다. 또한 테마적 순환 흐름도 지속 될 것으로 보여진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美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반등 속 삼성전자 대규모 투자 추진 계획, D램 가격 상승 소식 등에 반도체 관련주 상승.

▷엔터 4사 향후 실적 추정치 상향 조정 및 내년 호실적 기대감 등에 엔터테인먼트 테마 상승.

▷하이트진로, 소주·맥주 가격 인상 소식 등에 주류업(주정& 에탄올 등) 테마 상승.

▷내년 실적 개선 전망 등에 영상콘텐츠 테마 상승.

▷美 번스타인, 비트코인 가격 2025년 중반 15만 달러까지 상승 전망 등에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테마 상승.

▷美 주요 태양광 업체 주가 강세 등에 태양광에너지 테마 상승.

▷테슬라, 오토파일럿 사망사고 소송 승소 소식 등에 자율주행차 테마 상승.

▷테슬라 200달러선 회복 등에 일부 2차전지/전기차 등 테마 상승.

▷3분기 대형조선사 매출액 증가 확인 및 내년 LNG선 발주 호조 기반 수주잔고 증가 가능 분석 등에 조선/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바이든 美 대통령, 우크라이나 지원 빠진 이스라엘 원조 법안 거부권 행사 전망 등에 일부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 상승.

▷연말 배당시즌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생명보험/손해보험 테마 상승.

▷연말 쇼핑 시즌 특수 기대감 지속 등에 패션/의류, 소매유통, 백화점 테마 상승.

▷화장품 업계 제품 가격 인상 기대감 지속 등에 화장품 테마 상승.

▷한수원, 체코 신규 원전 사업 최종 입찰서 제출 소식 등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11/1(수)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삼성제약이 GV1001 췌장암 임상 3상 분석 논문 국제 학술지 게재 소식에 정규장 강세에 이어 상한가를 만들었다. 카프로는 투자유치 안내 공시 등에 상한가에 들어갔다.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는 27.20억원(최근 매출액대비 37.60%) 규모 HT 및 Buffer Exchanger 장비 판매 계약 체결에 강세를 보였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3분기 호실적 발표 등에 시간외에서도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삼성제약, 다날, 상보, 클리노믹스, 엘컴텍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