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 국채 수요 기대 등으로 국채금리가 하락하고 중국 경제지표 부진 등으로 국제유가도 급락하였다. 인플레이션 우려가 완화되며 미국 기술주들의 투심이 개선되는 상황이 나오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공매도 한시적 금지 영향으로 급등 후 일부 조정을 받은 국내증시도 다시 일부 반등력을 만들어갈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외국인의 지속적인 순매수력이 전일 일부 조정을 받은 시장 흐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 유입되었기 때문이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전일 일부 지수 조정력에 따라 기관은 매도로 마무리를 지었지만 오전장 흐름까지 동반 매도를 보였던 외국인이 오후장에 순매수로 돌아서면서 4일 연속 순매수 포지션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증시의 반등 기조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으로 인식된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양 시장 하락 속도보다 더 빠르게 반등력이 나왔기 때문에 일부 조정을 받았지만 현재의 반등 기조가 크게 꺽어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증시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미국 국채금리나 인플레이션 기조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국제유가가 하락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세가 지속된다면 증시도 긍정적으로 흘러갈 수 있는 여력이 크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공매도 금지로 인한 급등력이 나온 만큼 일정 기간 상승 탄력이 둔화되어 흘러갈 여력이 있다. 일정 부분 쉬어가는 포지션으로 보면 좋을 듯 하다. 이에 따라 테마적 순환 흐름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여진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질병관리청, 대체 살충제 사용 검토에 따른 네오니코티노이드 빈대 살충 효과 부각 등에 농업/ 비료 테마 상승. 빈대 확산 우려 및 中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확산세 지속 등에 제약업체 테마 상승.

▷식약처, 인니와 화장품 수출 시 국내 할랄인증 통용 논의 소식 등에 일부 화장품 테마 상승.

▷엔비디아 'GH200' 英 슈퍼컴퓨터에 탑재 소식 등에 일부 HBM(고대역폭메모리) 테마 상승.

▷오픈AI, GPT-4 터보 공개 소식 등에 일부 AI 챗봇(챗GPT 등) 테마 상승.

▷소 럼피스킨 확진 83건으로 증가 소식 속 일부 백신/진단시약/방역, 일부 구제역/광우병 수혜 테마 상승.

11/7(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중국 희토류 수출 관리 강화 우려 속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동국알앤에스, 티플랙스, 삼화전자 등 희귀금속(희토류 등) 테마가 상승했다. 위니아는 광주 김치냉장고 생산라인 가동을 재개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대유에이텍, 대유에이피 등 대유위니아 그룹주가 동반 상승했다. 크래프톤, 위메이드, 하나투어 등은 3분기 실적 호조에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씨씨에스, 대유에이텍, 경남제약, 영풍제지, 성보화학 등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