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매파적 발언 및 30년물 국채 입찰 결과 실망감 등에 미 국채금리가 급등했다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둔화한 것에 대해 "인플레이션을 2%로 지속해 낮추는 과정은 아직 갈길이 멀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책을 더 긴축하는 것이 적절할 경우 우리는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며 "몇 개월의 양호한 지표에 현혹될 위험과 과도한 긴축의 위험을 모두 다룰 수 있도록 계속 신중하게 움직일 것"이라고 밝혔다.

시장에서는 파월 의장이 추가 긴축 가능성을 열어두는 등 다소 강경한 기조를 드러냈다며 매파적 발언으로 해석했다.

미 재무부가 240억달러 규모의 30년물 국채 입찰에 나선 가운데, 전일 진행된 10년물 국채 입찰과 달리 수요가 부진했다. 발행금리는 입찰 이전 금리보다 0.051%포인트 높은 수준으로 결정되면서 수요 부진을 시사했다. 응찰률은 2.24배로 거의 2년 만에 가장 약했고, 직접 입찰자와 간접 입찰자들의 낙찰률도 2021년 이후 가장 약했다.

이러한 영향으로 국내증시도 영향을 받아 일정부분 약세 흐름을 만들 것으로 보여진다. 미 국채금리 하락과 공매도 한시적 금지 영향에 지난 1일부터 반등을 강하게 만들었던 국내증시는 급격하게 상승한 반동에 의해 일부 조정을 받았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증시의 조정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현물 순매수력이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다. 이러한 포지션으로 봤을 때 현재의 조정은 단기적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향후 추가적인 증시 조정이 나오더라도 외국인 순매수력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는지가 반등 가능성에 중요 요소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지난 3일 공매도 한시적 금지 영향으로 급격한 반등을 만들어냈던 국내증시는 상승력을 이어가지 못하고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기술적으로 코스피 2366, 코스닥 786 선이 중요한 지지 가능 라인인데 이 구간에서 강한 지지를 받는지 살펴봐야 한다. 만약 잘 지지를 받게된다면 추가적 조정 없이 일정부분 횡보 국면이 나오면서 긍정적 시장 흐름을 만들어갈 것으로 생각한다. 

현재 증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미국 국채금리다. 국채금리 흐름에 따라 증시의 상승과 하락이 결정되는 만큼 크게 영향을 받고 있는데 이러한 국채금리가 최근에는 상승 흐름을 멈추고 일정부분 조정을 받게 되면서 글로벌 증시에 훈풍을 불어다 주었다. 하지만 파월 연준의장의 매파적 발언과 미국 30년물 국채 입찰 부진에 일정부분 국채금리가 상승이 나오면서 증시를 부진하게 만들고 있다. 

이에 따라 지금 당장은 증시가 조금 부진할 수 있어도 향후 2024년 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이후까지 Fed가 금리인상을 하지 않는다면 국채금리가 상당 부분 하락하면서 증시 상승을 이끌 여력이 높아질 것으로 보여진다. 

증시가 쉽게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는 형국으로 빠른 테마 순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비트코인 현물 ETF 기대감 지속, 두나무 대주주 송치형 의장 무죄 확정 소식 등에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NFT(대체불가토큰)/ 일부 두나무(Dunamu) 테마 상승.

▷내년 주주환원 기대감 등에 은행, 카카오뱅크 테마 상승. 손해보험, 생명보험 등 여타 금융 테마도 상승.

▷공매도 전면 금지 후 거래대금 증가 기대감 속 증권 테마 상승.

▷아이폰15 시리즈 판매 양호 분석 등에 일부 아이폰 테마 상승. 일부 애플페이 테마도 상승.

▷현대차 참여 K-UAM 원팀, 인천시와 UAM 상용화 협력 소식에 일부 UAM(도심항공모빌리티) 테마 상승.

▷덴마크 풍력업체 베스타스, 실적 호조에 따른 주가 급등 영향 등에 일부 풍력에너지 테마 상승.

▷메타버스 대표기업 로블록스 실적 호조 등에 주가 급등 속 일부 메타버스(Metaverse) 테마 상승.

▷지스타2023 기대감 지속, 일부 주요 국내 게임사 3분기 실적 호조 및 위메이드 中 판호 발급 기대감 지속 등에 게임, 모바일게임 테마 상승.

▷기술주 중심 美 나스닥지수 9거래일 연속 상승 속 인터넷 대표주, 반도체 대표주(생산), IT 대표주 등 기술/성장 테마 상승.

11/9(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국내 유행 우려 속 위더스제약, 국제약품, 광동제약, 경동제약 등 제약업체 테마가 상승했고, 멕아이씨에스, 메디아나 등 일부 의료기기 테마가 상승했다.

율호는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 공시 등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텔레칩스, 큐브엔터, 브이티 등은 3분기 호실적 발표 속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위지트, 국제약품, 드림어스컴퍼니, 파라텍, 광동제약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