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질라와 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 적용 친환경 컨테이너선 공동 개발 완료

HJ중공업과 바르질라 간 공동개발협약식 모습.  사진 왼쪽 바르질라 얀 오스만(Jan Othman) 부사장오른쪽 HJ중공업 김보언 상무 [HJ중공업 제공=뉴스퀘스트]
HJ중공업과 바르질라 간 공동개발협약식 모습.  사진 왼쪽 바르질라 얀 오스만(Jan Othman) 부사장오른쪽 HJ중공업 김보언 상무 [HJ중공업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HJ중공업이 친환경 선박 전문건조사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HJ중공업은 선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 저장한 뒤 하역할 수 있는 850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을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선박의 엔진이나 보일러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포집, 액체 상태로 저장 후 하역할 수 있는 새로운 선형 개발에 성공한 것이다.

그동안 HJ중공업은 LNG 이중연료 및 무평형수 선박, 메탄올 추진선, 수소선박 개발 등 탄소중립을 앞당길 수 있는 기술력을 축적해 왔다.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 온실가스 배출 넷제로(Net-Zero)’ 목표에 따라 강화되고 있는 해상 환경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4월 세계적인 선박용 엔진메이커인 핀란드의 바르질라(Wartsila)社와 공동개발협약(MOU)을 맺은 바 있다.

시장에서도 전 세계 화석연료 소요량을 감안할 때 현실적인 넷제로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CCS(Carbon Capture & Storage : 탄소포집·저장) 기술 개발이 필요불가피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서다.

HJ중공업이 이번에 개발한 8500TEU(6.1m 길이의 표준 컨테이너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급 컨테이너선은 동사의 동급 메탄올 추진선에 메탄올이 아닌 기존 석유계 연료를 사용하더라도 IMO의 규제를 충족시킬 수 있을 정도로 높은 효율의 이산화탄소 포집이 가능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LNG나 메탄올 연료 추진선박에도 적용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추가로 줄일 수도 있다.

또 선박의 기존 화물적재량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CCS 시스템을 선체에 최적화하고, CCS 운영에 필요한 연료 역시 에너지 절감 장비를 통해 최소화했다. 배기가스에서 포집된 이산화탄소는 선내에서 액화 저장되며 하역 후 지하 폐유정에 저장하거나 이산화탄소를 필요로 하는 산업에 활용된다.

HJ중공업 관계자는 “IMO의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탄소중립이 가능한 선박용 탄소포집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며 “국제사회의 2050 탄소제로 목표에 발맞춰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할 기술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