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 "안 오르는건 내 월급 뿐"은 그냥 하는 말이 아니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 각종 악재로 인해 원자재와 에너지비용, 물류비 등 원가가 상승하면서 일반 서민들이 느끼는 체감 물가가 갈수록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실제로 올해 들어 지하철 요금 등 각종 공공요금은 물론 먹거리와 생활용품 등 가격이 오르지 않은 것을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우선 지난달 서울의 지하철 요금이 기존 1250원에서 1400원으로 150원 올랐고, 서민의 술이라 불리는 소주가격도 상승했다.

또한 빵, 우유 등 일반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 식품은 물론 길거리에서 값싼 가격에 사먹을 수 있던 붕어빵도 1개에 1000원에 판매되고 있는 곳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생활용품과 개인 서비스 부문도 다르지 않다.

14일 한국소비자원의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이달 기준으로 생활용품 27개 품목 80개 제품 중에서 절반이 넘는 41개 제품 판매가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이 오른 제품의 평균 상승률은 18%였다. 

목욕요금과 세탁요금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서울지역 기준으로 지난달 평균 목욕 요금은 1만원으로 지난해 10월(8538원)에 비해 17.1% 상승했다.

세탁 요금은 8231원에서 8923원으로 8.4% 뛰었고, 이용 요금은 1만1154원에서 1만2000원으로 7.6% 올랐다.

이와 관련 정부는 물가를 잡기 위해 각종 노력을 가하고 있지만 사실상 통제 불능상태다.

실제로 지난 6월 라면가격 인하 압박을 비롯해 품목별 물가 관리에 나섰지만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품목별 물가 관리를 두고 이명박 정부 시절의 '빵 사무관'이 부활했다는 지적까지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2일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물가는 정부 혼자 안정시킬 수 있는 게 아니고 각계가 함께 협조해야 할 부분이 많다"며 "(업계와의) 간담회를 통해서 물가가 편승 인상되고 특별한 요인이 없음에도 가격을 올리게 되면 소비 위축이 되고 부담이 된다, 이런 부분에서 협조를 구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