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 3분기 GDP 수정치가 호조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연방준비제도(Fed)가 선호하는 물가지표인 개인소비지출(PCE) 물가 지수 발표를 앞두고 관망 심리가 짙어지는 모습이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소폭의 등락을 거듭하는 모습이다. 한동안 이러한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알파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3일 연속 매도 포지션을 잡았던 외국인이 전일 순매수로 전환되고, 그동안 강한 매수력을 보여주었던 기관이 매도로 전환했다. 강한 시장 상승 모멘텀이 부재한 상황이기 때문에 외국인과 기관의 공방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이같은 등락 장세가 이어질 여력도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지난 11월 초부터 반등 추이를 이어가고는 있지만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 정책이 크게 변화하지 않는 상황에서 금리인하 기대감으로 시장 상승을 지속적으로 견인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하지만 최근 Fed 위원들의 비둘기적 발언들이 서서히 나오는 것으로 보아 시장이 크게 꺾이지 않는 선에서 버텨주기만하고 인플레이션 지표들이 둔화될 경우 추가적인 상승 모멘텀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시장의 흐름이 강하게 나오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슈에 따른 빠른 테마 순환 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토큰증권(STO) 거래 시장 개화 기대감 등에 STO(증권형 토큰 발행)/ NFT(대체불가토큰) 테마 상승.

▷테슬라 사이버 트럭 출시를 앞둔 기대감 등에 2차전지/전기차 등 테마 상승.

▷내년 주요 기대작 출시와 함께 외형 성장 가속화 전망 등에 게임/ 모바일게임(스마트폰) 테마 상승.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현대차 전기차 공장에 첫 투입 및 초등학교에 로봇 교사 투입 소식 등에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AI 챗봇(챗GPT 등) 테마 상승. AI 챗봇(챗GPT 등) 테마는 아마존 AI 챗봇 '큐' 공개 소식 등도 영향을 미침.

▷주요국 방위비 지출 증가 전망 등에 일부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과기부, 이통사에 이음 5G 허용 소식에 일부 5G(5세대 이동통신)/ 통신장비 테마 상승.

▷22년만에 '7광구 탐사' 재추진 소식 속 일부 LPG(액화석유가스)/ 도시가스/ 자원개발 테마 상승.

▷비트코인 가격 상승 속 일부 가상화페(비트코인 등) 테마 상승.

▷의료AI 도입 기대감 지속 및 식약처, 내년 美와 AI 의료기기 규제 주도 소식 등에 의료AI 테마 상승.

▷티빙-웨이브 합병 추진 소식 등에 영상콘텐츠 테마 상승.

▷전기차 전동화에 따른 수혜 기대감 및 내년 IT 수요 회복 기대감 지속 등에 MLCC, PCB(FPCB 등) 테마 상승.

11/29(수)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韓 10% 지분' 파나마 구리광산 개발 제동, 계약법 위헌 소식 등에 이구산업, 서원 등 일부 비철금속 테마 상승했다. 액션스퀘어는 최대주주 등 대상 65억원 규모 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등에 상승했다. 'CJ家, 싸이토젠에 700억원 추가 베팅' 소식 등에 싸이토젠이 상승했다. 쎄트렉아이는 567.95억원(최근 매출액대비 62.16%) 규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공급계약 체결 등에 상승했다.

반면, 위니아, 대유에이텍, 대유에이피 등 대유위니아그룹주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TS트릴리온, 알로이스, SG글로벌, 슈어소프트테크, 대상홀딩스, 신라젠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