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민수 기자 】 ‘행복해지고 싶으세요?’

그렇다면 '글 좋아하는 작가’ 성기철의 ‘행복 시크릿150’을 추천합니다.

성 작가는 ‘행복이란 무엇인가, 나는 지금 행복한가, 행복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을 세상 사람들 향해 던집니다.

또 사람들은 행복해지기 위해 수많은 행위로 동분서주 하지만 우리는 행복에 늘 굶주려 있다고 진단합니다. 이는 행복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지요.

동서고금 위인들은 각기 다른 행복론을 설파했었지요. 굳이 위인이 아니더라도 각 분야의 행복 탐구자들은 경쟁적으로 행복을 새롭게 정의하고 자신만의 행복비결을 전하고 싶어합니다.

성 작가는 ‘설령 정답이 아닐지라도 우리가 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은 각별한 의미가 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성 작가는 이들의 행복론에 관한 독특한 생각이나 표현을 통해 행복의 파랑새를 찾지 못해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책을 펴냈다고 합니다.

이 책에 등장하는 행복론의 주인공은 사상가(철학자), 심리학자(정신의학자), 시인, 소설가, 영적지도자 들입니다. 또 성공한 정치인이나 기업인, 경제학자도 일부 등장합니다. 성 작가는 이들의 행복론에서 특정한 경향성을 찾아내고 이를 15개 분야로 분류했습니다.

1, 지금이 중요하다

2, 노력이 필요하다.

3,자기 마음 속에 있다.

4, 주인공으로 살아야 한다.

5, 사랑해야 한다.

6, 만족해야 한다.

7, 감사해야 한다.

8, 욕심부리면 안된다.

9, 소박한 삶이 좋다.

10, 여유를 즐겨야 한다.

11, 인간관계가 중요하다.

12, 일을 해야 한다.

13, 시련에 굴복하면 안된다.

14, 순리를 따라야 한다.

15, 종교적 믿음이 있으면 좋다..

하나 같이 다 공자님 말씀 처럼 뻔한 이야기 입니다만 성 작가는 그래도 행복론을 설파한 이들 150명 주인공들의 저작물과 삶 속에서 각자의 행복 키워드를 뽑아내 그 의미와 배경, 실체를 소개하며 해설합니다.

그러면서 ‘독자들이 이 책을 끝까지 읽더라도 명쾌한 행복비결을 거머쥐지 못할 수도 있다’며 ‘그렇더라도 실망하거나 안타까워할 필요는 없다’고 당부합니다.

또 여러분의 인생을 굳이 행복 탐구자들에게 내맡길 필요도 없다고 강조합니다. 행복은 어차피 주관적인 영역에 속하기 때문이라는 것이지요.

성 작가는 신문사 논설위원 시절, 인생의 참된 의미와 행복의 실체를 찾아가는 이색 칼럼 ‘성기철 기자의 수다’를 연재에 많은 독자들의 관심을 끈 바 있습니다.

신문사 퇴직 이후 인문 독서와 ‘행복 글쓰기’에 심취해 있으며 ‘가장 행복한 나이’, ‘삶의 나침반이 되어줄 인생 명언’, ‘거인들의 인생문장’, ‘딸아 너에게 해줄말이 있어’ 등이 바로 그 결과물입니다.

◇행복 시크릿 150/ 저자 성기철 / 미래북 / 1만7800원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