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 노동부가 발표한 11월 고용동향보고서에 따르면, 11월 비농업 부문 고용은 19만9000명 증가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 19만명 증가를 소폭 웃돌았다.

이에 따라 내년 금리 인하 기대는 줄었지만, 고용이 지속해서 둔화하고 있다는 평가에 힘이 실리면서 미국 경제의 연착륙 기대감 커지며 뉴욕증시는 소폭 상승 마감했다. 

오는 12~13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마감 시점 Fed가 12월에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은 98.4%를 나타냈다. 내년 3월 회의에서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은 45.6%,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은 53.5%로 반영됐다.

이번 FOMC 결과보다는 내년 금리 인하 시점에 관심이 모인다. 일각에선 이르면 내년 3월부터 Fed가 금리를 인하할 수도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이번 FOMC에선 금리 전망치인 점도표, 성장률, 인플레이션, 실업률 전망치가 포함된 12월 경제전망도 나온다.

JP모간체이스는 "점도표에서 연방기금금리 목표치 중간값이 연 5.125%보다 낮은 수준으로 크게 떨어질 경우 시장의 금리 인하 기대가 훨씬 앞당겨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정세적 측면에 따라 국내증시도 지난 11월 중순 이후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등락을 거듭하며 횡보 국면을 만들고 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외국인과 기관도 매수, 매도를 번복하며 확고한 방향성의 의지를 보여주지 못하는 상황이다. 아직까지는 누적 측면으로 매수 포지션을 급격하게 늘리지도 줄이지도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번주 FOMC 전후로 수급 변화에 따라 방향성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알파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양시장 20일선의 지지를 받고 재차 반등에 성공을 하였다. 이대로 상승 흐름이 이어질지 등락 흐름을 번복할지가 중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일단은 미 증시가 상승으로 마감되었기 때문에 약상승 흐름 정도는 이어주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리고 윤석열 대통령의 네덜란드 국빈 방문이 금일 예정돼 있다. 윤 대통령은 초미세 공정에 필수인 극자외선(EUV) 노광장비를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생산하는 기업인 ASML의 클린룸 방문을 할 예정이다. 전날 AFP 인터뷰에서 "ASML 방문은 한-네덜란드 반도체 동맹 관계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반도체 관련 협업 이슈가 나온다면 반도체 관련주들의 움직임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슈적 순환 흐름도 이어지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AMD 차세대 AI 칩 및 구글 LLM '제미나이' 공개 소식 등에 반도체/ AI 챗봇 등 테마 상승.

▷中 요소수에 이어 인산암모늄 수출 통제 소식에 비료/ 농업/ 요소수 테마 상승. 희귀금속(희토류 등) 테마도 상승.

▷K-배터리, 非중국 글로벌 시장서 톱5 석권 소식 및 테슬라 등 美 전기차 관련주 상승 등에 2차전지/ 전기차 테마 상승. 리튬, 폐배터리, 니켈 등의 테마도 상승.

▷자동차 수출 호조 소식 등에 자동차 대표주/ 자동차부품 테마 상승.

▷K-의료기기 성장 모멘텀 지속 분석 등에 의료기기/ 미용기기/ 치아 치료(임플란트 등)/ 보톡스 테마 상승.

▷'오징어 게임' 시즌2 세트장 공개 소식 등에 영상콘텐츠/ 영화 테마 상승.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생산량 2년 만에 증가세 기록 소식 등에 스마트폰/ 휴대폰부품/ 갤럭시 부품주/ 카메라 모듈/부품/ 아이폰 등 테마 상승.

▷美 기술주 강세 속 인터넷 대표주, IT 대표주 등 대표적 기술/성장 테마 상승.

▷잇따른 야생조류 고병원성 AI 확진 발생 소식 속 일부 백신/진단시약/방역(신종플루, AI 등) 테마 상승.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확산세 지속 속 정부, '호흡기감염병 합동 대책반' 구성 소식 등에 일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테마 상승.

▷증시 강세, 주식 양도세 대주주 기준 완화 기대감 속 일부 증권 테마 상승.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신당 창당 기대감 부각 속 정치/인맥(이낙연) 테마 상승.

12/8(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LIG넥스원이 미 로봇업체 고스트로보틱스 인수를 추진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에코프로머티가 코스피200 지수 특례편입 확정 소식에 상승했다.

와이더플래닛이 이정재, 정우성, 위지윅스튜디오 등 대상 189.99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한 가운데, 위지윅스튜디오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SG세계물산, 유유제약, 웰크론, 위지윅스튜디오, 남선알미늄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