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국 대체 수입 시 할당관세 적용 내년까지 연장
내년 4월까지 반입 물량은 해상 운송비 일부 지원

서울 양천구의 한 주유소 요소수 재고창고에 있는 요소수. [사진=연합뉴스]
서울 양천구의 한 주유소 요소수 재고창고에 있는 요소수.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 정부가 총 4.3개월분의 요소 공급 물량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중국의 요소 수출 통제를 계기로 요소의 제3국 대체 수입 부담을 낮추기 위해 할당관세 적용을 내년까지 연장하고 해상 운송비 일부도 한시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안보공급망 관계장관회의'에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요소·인산이암모늄·흑연 등 우리 경제 핵심산업과 민생에 직결된 품목의 공급망 위험 요인이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어 "요소는 중국으로부터 수입 차질이 발생한 직후 주유소 판매 물량이 평소보다 증가했다"며 "지난주 후반 이후 증가세가 둔화하고 있고 판매 가격도 대체로 큰 폭 변화 없이 안정적인 상황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에 따르면 지난주 국내 업체가 베트남으로부터 5000톤의 요소 수입 계약을 체결하며 국내 공급 여력이 지난달 대비 40일분 증가했다. 현재 수요 대비 총 4.3개월분의 물량이 확보된 셈이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외교부와 각 부처는 중국 세관에서 검역이 완료된 물량은 수출이 조속히 재개되도록 소통 채널을 통해 협의하고 있으며, 제3국 대체수입에 따른 기업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올해 말 종료 예정인 요소에 대한 할당관세를 내년까지 연장하고 내년 4월까지 국내 반입되는 물량에 대한 해상 운송비의 일부를 한시적으로 재정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12월 중 조달청 보유 요소 비축물량 1930톤을 방출하고 공공비축을 늘리기로 했다. 이와 함께 유통시장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매점매석 고시나 긴급수급조정조치 등 시장안정화 조치의 시행을 검토할 계획이다.

요소수 가격은 1602원(7일 주유소 판매 기준) 수준이다. 평상시 요소수 가격은 1300∼1800원 선이다. 7일 기준 전국 주유소의 96.5%가 요소수 재고를 보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