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 현지시간 오는 13일 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관망 심리가 이어진 가운데, 미국의 기대 인플레이션 둔화와 내년 금리인하 기대감이 증시를 상승으로 이끌었다.

골드만삭스는 연준이 내년 3분기에 첫 금리 인하에 나서 내년에 총 2회 금리를 인하하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했으며,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도 내년 첫 금리 인하 시기를 6월로 예상했다. 대체적으로 시장의 예상보다 더 느린 금리 인하를 예상했다.

이러한 기조로 인해 국내증시도 소폭 상승 흐름 만들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월 중순 이후 이렇다할 흐름을 만들지 못하고 등락을 거듭하고 있는 형국이지만 최근들어 수급이 긍정적으로 유입되고 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을 보면 그동안 지속적으로 매수와 매도를 번복하던 외국인과 기관이 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순매수를 조금더 강하게 해주고 있다. 이러한 흐름이 계속된다면 증시가 단계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이 있어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흐름을 보더라도 등락을 거듭하던 흐름에서 고점 박스권역을 넘어설 수 있는 흐름이 나오고 있다. 지난주 20일선의 지지를 잘 받고 나서 반등력이 소폭이어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만 크게 꺾이지 않는다면 긍정적인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이슈적 순환 흐름도 지수 상승 흐름에 맞추어 빠르게 진행 될 것으로 보인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美 연구팀, 극저온 분자 '양자 얽힘' 최초 구현 소식 등에 양자암호 테마 상승.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 제외 소식 등에 화폐/금융자동화기기(디지털화폐 등) 테마 상승.

▷LIG넥스원, 로봇 산업 진출 소식 등에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尹 대통령 ASML 방문 기대감 및 美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상승, 반도체 업황 기대감 지속 등에 반도체 테마 상승.

▷고려대학교 연구진실성 위원회, 권영완 교수 LK-99 연구 부정 행위 해당없음 결론 소식 속 초전도체 테마 상승.

▷이낙연 전 대표, 신당 창당 행보 등에 정치/인맥(이낙연) 테마 상승.

▷'레벨2+' 국제법안 내달 상정 소식 등에 자율주행차 테마 상승.

▷서울의 봄, 700만명 돌파 소식 등에 영상콘텐츠/ 영화 테마 상승.

▷지니뮤직(+9.80%)이 그룹 에이티즈 정규 2집 '빌보드 200' 1위 달성 소식속 앨범 유통사로 부각되며 강세를 보인 가운데, 음원/음반 테마 상승.

▷합병 관련 셀트리온헬스케어 거래정지를 앞두고, 셀트리온 그룹주 상승 속 바이오시밀러(복제 바이오의약품) 테마 상승.

12/11(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성안이 미 MP머티리얼즈와 미국산 산화물 공급계약에 의거 첫번째 구매 발주 진행 소식 등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헝셩그룹은 87.67억원 규모 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두산에너빌리티 1.09조원(최근 매출액대비 7.08%) 규모 신한울원자력 3,4호기 주설비 공사 수주 등에 두산에너빌리티를 비롯해 보성파워텍, 지투파워, 에너토크, 서전기전, 우리기술, 한전기술, 한전산업 등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보성파워텍, 피델릭스, 헝셩그룹, 고영, 엑스게이트, 파멥신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