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 노동부에 따르면, 11월 CPI 상승률은 전년동월대비 3.1%로 시장 예상치(3.1%)에 부합했다. 이에 따라 투자심리가 일부 개선되었고 다음날 공개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 이후 연방준비제도(Fed) 금리인상 정책 완화 기대감이 커지는 상황이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3일 연속 외국인과 기관의 쌍끌이 순매수가 유입되고 있다. 최근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 중 증시 강세론자 들은 S&P 500 지수가 5000을 넘어설 것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미국 중앙은행(Fed)이 내년 피벗(pivot·통화정책 전환)에 나서면서 하반기 주가가 크게 반등할 것이란 분석이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외국인 보다는 기관이 강한 순매수를 보여주고 있다. FOMC 결과 발표를 앞두고 이러한 기조를 보이는 것으로 보아 이번 FOMC에서 Fed의 금리정책 완화 기조가 나올 것이라는 기대감이 클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 흐름을 보더라도 지난 11월 6일 한시적 공매도 금지 영향으로 급등했던 고점을 쉽게 넘어서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번에는 코스피는 재차 넘어서는 흐름이고 코스닥도 이제 넘어서려는 준비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한 흐름상 연말 산타랠리는 일정부분 나올 수 있는 여력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윤석열 대통령의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계기로 반도체 관련 여러 이슈가 나오면서 반도에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반도체 업황도 내년에 긍정적으로 전망되면서 증시 상승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 

조선, 자동차도 긍정적 실적을 만들어가고 있기 때문에 내년에 강세장이 온다면 반도체, 조선, 자동차 등 전통적 제조 업종이 주도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슈적 순환 흐름도 이어지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美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약 2년만에 최고치, 네덜란드와 반도체 동맹 기대감 지속 등에 반도체 대표주(생산), 반도체 재료/부품/장비, 시스템반도체, HBM(고대역폭메모리), 온디바이스 AI 등 반도체 테마 상승. 삼성전자가 실시간 통역 갤럭시버즈 제품 개발 중이라는 소식에 온디바이스 AI 테마, AI 챗봇(챗GPT 등) 테마 상승.

▷11월 여객 미,일 중심 회복 및 화물 큰 폭 증가 등에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 상승.

▷신조선가 지수 재차 상승해 내년 평균 180pt 안착 전망 등에 조선/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올해 글로벌 풍력발전 연간 설치량 역대 최고치 갱신 전망 및 내년 국내 해상풍력 시장 본격 개화 기대감 등에 풍력에너지 테마 상승.

▷두산에너빌리티, 1.09조원 규모 신한울원자력 3,4호기 주설비 공사 수주 등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한국디스플레이협회, OLED 확산에 힘입어 내년 전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 올해보다 5.4% 증가 전망 속 OLED 테마 상승.

▷오는 15일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보완 방안' 시행을 앞두고, U-Healthcare(원격진료) 테마 상승.

▷셀트리온헬스케어 '베그젤마' 美 벤테그라 선호의약품 등재 소식 속 셀트리온(+3.21%), 셀트리온헬스케어(+1.78%)가 상승한 가운데, 바이오시밀러(복제 바이오의약품) 테마 상승.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발전 수요 증가 속 국내 주요 전력설비 업계 올해 3분기 누적 수주 잔고 12조원 상회 소식 등에 전력설비/ 전선 테마 상승.

▷야놀자 美 IPO 기대감 부각 속 일부 야놀자(Yanolja) 테마 상승.

12/12(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야놀자 내년 美 IPO 기대감 부각 등에 아주IB투자, 그래디언트, 한화투자증권, SBI인베스트먼트 등 야놀자(Yanolja) 테마 상승했다. 위믹스 빗썸에도 재상장 소식에 위메이드플레이, 위메이드맥스, 위메이드 등 위메이드 그룹주 상승했다.

반면, 현대바이오는 코로나19 치료제 제프티에 대한 식약처 긴급사용승인 늦어짐 등에 대한 공지문 발표 등에 하한가를 보였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아주IB투자, 위지윅스튜디오, 넥스트아이, 제넨바이오, 한화투자증권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