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8~20일까지 20~60대 남녀 7000명을 대상 식생활 및 장보기 설문조사
10명 중 8명 “장바구니 물가 비싸다”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먹거리 물가 상승으로 서민들의 끼니 부담이 점점 커지고 있다. 상황이 어렇자 엔데믹 이후에도 외식보다는 집밥을 해먹는 이들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롯데멤버스가 최근 발간한 ‘내일, 우리는’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장바구니 물가 수준에 대해 응답자 85.9%가 비싸다(‘비싼 편이다’ 55.1%, ‘매우 비싸다’ 30.8%)고 응답했다.

이에 따라 엔데믹 이후에도 ‘외식(16.8%)’보다 직접 식료품이나 간편식을 구입해 ‘집밥(45.9%)’을 해먹는 이들이 세 배 가량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대비 올해 식품 소비 지출액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식료품 구매처 [롯데멤버스 제공=뉴스퀘스트]
식료품 구매처 [롯데멤버스 제공=뉴스퀘스트]

롯데멤버스 리서치 플랫폼 라임(Lime)에서 지난 9월 8~20일까지 20~60대 남녀 7000명을 대상으로 식생활 및 장보기 설문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1.17%포인트)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41.1%(약간 증가 35.4%, 매우 증가 5.7%)가 지난해보다 식료품 구매 지출이 늘었다고 답했다.

식료품 구매 지출에 변화가 없다는 응답은 47.4%, 줄었다는 응답은 11.5%(약간 감소 10.1%, 매우 감소 1.4%)였다.

식료품 구매, 즉 장보기뿐 아니라 외식비(31.6%)와 간편식 구매(30.4%) 지출도 늘었다는 응답이 많았다. 지난해보다 지출이 줄었다는 응답은 각 25.9%, 19.3%였다.

식품 소비 지출액 변화의 이유로는 ‘물가 변화’를 꼽은 응답자가 40.9%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식생활 구성 변화(12.0%)’, 코로나19 등 ‘사회환경 변화(10.8%)’, 출산, 재택, 출근 등 ‘생활패턴 변화(10.8%)’, ‘식생활 수준 변화(10.1%)’, ‘가구원당 식품 소비량 변화(7.9%)’, ‘가구원 수 변화(7.0%)’ 등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끼니별 식사 준비 방식으로는 아침(49.4%)부터 아침 겸 점심(37.6%), 점심(30.4%), 점심 겸 저녁(35.0%), 저녁(54.5%) 식사까지 모두 ‘직접 요리’해 먹는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직접 요리 대신, 간편식을 조리/가열해 먹거나 즉석/편의식품을 바로 취식한다는 응답률은 아침(각 21.3%, 23.9%)과 아점(각 24.4%, 20.8%)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간편식 조리/가열’ 응답률은 점심(18.7%), 점저(19.3%), 저녁(15.2%) 식사 준비 방식에서도 높은 편이었다.

‘외식(구내식당/급식 이용 포함)’ 응답자는 다른 끼니보다 점심(25.7%)에 많았다. ‘배달(0.8~8.6%)’과 ‘포장(1.7~6.8%)’ 응답률은 낮은 편이었으며, 주로 점저(각 8.6%, 6.8%)와 저녁(각 6.4%, 4.1%) 식사 때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집밥 선호 경향이 뚜렷해진 만큼, 장보기 역시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중요한 일과가 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설문에서 전체 응답자 7000명 중 92.2%가 식료품 구매에 자신이 관여한다고 답했다.

또, 이들 중 주 1회 이상 장을 본다는 응답자가 81.9%(거의 매일 8.1%, 주 3~4회 23.0%, 주 1~2회 50.8%)에 달했다. ‘월 2~3회’ 응답률은 15.4%, ‘월 1회 이하’ 응답률은 2.8%에 그쳤다.

한 번 장을 볼 때 지출하는 비용은 평균 4만4700원 정도였으며, 식품 구매 시 주로 이용하는 유통채널(중복응답)은 대형마트 매장(55.9%)을 1순위로 꼽았다.

그 다음 동네 마트/슈퍼마켓(40.2%), 대형마트 온라인몰(25.6%), 오픈마켓(24.8%), 소셜커머스(22.8%), 시장(20.6%), 브랜드 슈퍼마켓(19.3%), 창고형 할인점(19.0%), 편의점(11.7%), 신선식품 전문 온라인몰(10.3%) 순으로 응답이 많았다.

식품 구매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인으로는 매장 판촉행사(41.4%), 지인 추천(40.4%), 매장 진열(37.3%) 등 응답률이 높게 나타났다.

한편, 롯데멤버스는 제휴사들에게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매월 ‘지금, 우리는’, 매 분기 ‘요즘, 우리는’, 매년 ‘내일, 우리는’ 등 장단기 트렌드를 반영한 간행물들을 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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