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지난 12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의사록이 공개된 가운데, 금리 인하와 관련해 구체적인 시기, 요건 등의 내용이 담기지 않으면서 연방준비제도(Fed)의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이 약화됐다. 

이에 따라 국내증시도 기관의 강한 차익매물이 출회 되면서 전일 하락 마감했고, 조금 더 차익 매물이 이어지면서 증시 조정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지난 3일부터 코스피에서 기관의 강한  차익 매물이 출회되는 모습이다. 이러한 차익 매물이 오늘도 이어진다면 일정부분 지수 약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부터 외국인과 기관의 강한 매수력의 원동력은 Fed의 금리인하 기대감이었는데, 이런 기대감이 증시에 반영됐고 이번 FOMC 의사록을 통해 한풀 꺾인 상황이기 때문에 일정부분 비율 조정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전일 코스피는 강한 하락을 보이면서 지난해 11월부터 상승한 폭의 23.6% 구간에 근접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금일 2582선의 지지 여력을 체크하고 만약 지지를 받지 못하고 이탈된다면 2523선까지 추가적 조정을 염두에 두어야할 것으로 보인다. 

코스닥은 코스피 보다 상대적으로 상승력이 나오지 못한 관계로 전일 조정력이 약했지만 동반 약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1차적으로 854~843선의 지지여력을 체크하고 추가적으로 하락이 나온다면 822선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수 약세는 외국인과 기관의 현물 매도력이 지속됐을 때의 상황이기 때문에 매수력을 유지해 준다면 조정은 짧게 마무리될 여력도 있다. 

또 2024년에는 금리인하가 기정사실화한 상황이라 이번 약세 이후 상승국면이 길게 이어질 여력도 있다. 따라서 실적이 좋은 종목들을 저점에 선점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슈적 테마 순환흐름도 빠르게 이어지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정부 저출산 대책 기대감 등에 출산장려정책/ 엔젤산업/ 교육/온라인 교육 테마 상승.

▷글로벌 변압기/전선 시장 호황 지속 기대감 및 HD현대일렉트릭, 양호한 올해 매출 전망 등에 전력설비/ 전선 테마 상승.

▷모더나, 투자의견 상향 조정 속 급등세 기록 등에 모더나(MODERNA) 테마 상승.

▷네이버 치지직 열풍에 따른 수혜 기대감 지속 등에 일부 광고 테마 상승.

▷中 게임산업 책임 관리 사임 소식 속 게임 규제안 완화 기대감 등에 일부 게임/ 모바일게임(스마트폰) 테마 상승.

▷셀트리온제약이 합병 기대감 등에 상승세를 지속했고,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기대감 등이 지속된 가운데, 바이오시밀러, 제약업체, 비만치료제, 치매, 면역항암제, mRNA, 유전자 치료제/분석, 제대혈 등 제약/바이오 관련주 상승.

▷네이버웹툰 글로벌 확장에 따른 수혜 기대감 속 엔비티가 급등한 가운데, 웹툰 테마 상승.

1/3(수)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애드바이오텍이 정규장 급등에 이어 상한가를 기록했다. 원준은 포스코퓨처엠과 566.54억원(최근 매출액대비 39.56%) 규모 공급계약 체결 등에 강세를 보였다. SG는 LLC Eurobud Plus(우크라이나)와 177.72억원(최근 매출액대비 19.78%) 규모 아스콘 공급계약 체결 등에 상승했다. 

반면, 위메이드는 536.92억원(자기자본대비 10.05%) 규모 추징금 부과 등에 하락, 위메이드플레이, 위메이드맥스도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와이아이케이, 골든센츄리, 제로투세븐, 한화갤러리아, 태영건설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