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전일 공개된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의사록에서 금리 인하와 관련해 구체적인 시기, 요건 등의 내용이 담기지 않으면서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이 약화되는 모습이 지속되고 애플의 투자의견까지 하향하면서 주식시장 약세가 지속되고 있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이틀 연속 약세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상대적으로 국내증시는 반등이 선진국 증시보다 적게 나온 상황이기 때문에 조정은 짧을 수 있으나 정세적 측면으로 수급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그에 따른 대응이 필요하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아직까지 외국인은 강한 매도력을 보이지 않고 있지만 기관이 이틀 연속 강한 순매도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최근 증시 조정은 기관이 주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외국인만 강하게 매도를 안한다면 조정은 약하게 올 수 있지만 만약 외국인도 순매도에 가세하게 된다면 조금 더 조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를 보면 상대적으로 반등력이 좋았던 코스피는 지난해 11월부터 나온 상승폭의 23.6% 구간인 2580선을 터치했다. 따라서 오늘부터 다음주 월요일까지 흐름이 중요한 상황인데 2580선을 강하게 이탈한다면 2522선까지 추가적인 조정력을 염두에 둬야 한다. 

코스닥은 상대적으로 덜 반등력이 나온 상황으로 조정력도 지난해 11월부터 상승한 상승폭 대비 코스피 보다 약하게 조정을 만들고 있는데 845선까지 기술적 조정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선별적 접근이 필요하다. 

하지만 조정을 받더라도 지난 상승폭 대비 약한 비율 조정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 흐름을 기회로 삼아 실적 좋은 종목들을 저점 매수 기회로 삼는다면 본격적 금리 인하 기간에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이슈적 순환 흐름도 이어지고 있다. 전일 종목들의 상승을 이끌었던 이슈는 아래와 같다. 

▷홍해 리스크에 따른 물류비 상승 지속 전망 등에 해운/ 종합 물류 테마 상승.

▷이란 폭격 및 리비아 유전 폐쇄 소식 속 국제유가 급등 영향 등에 정유/ LPG(액화석유가스)/ 도시가스 등 테마 상승.

▷中 LK-99 복제 성공 주장 소식에 초전도체 테마 상승.

▷주요 여행사 지난해 4분기 패키지 송출객 호조 및 올해 호실적 전망 등에 여행 테마 상승.

▷세계 최초 그래핀 기능성 반도체 개발 소식에 일부 그래핀 테마 상승.

1/4(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고바이오랩이 통합 셀트리온 효과 속 신약개발 파트너 수혜 기대감 부각 등에 상승했고, 아미노로직스, 유유제약, 셀루메드 등 일부 제약/바이오 관련주가 상승했다.

KCC건설은 1403.29억원 규모 공사 계약 체결 공시 속 상승했고,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 삼화전자 등 일부 희귀금속(희토류 등) 테마가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아미노로직스, 한화갤러리아, 골든센츄리, 퓨릿, KEC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