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프로그래밍 학습 플랫폼 ‘BIKO' 1월 론칭
디지털 격차 해소·창의적 코딩 교육 환경 조성
IT와 게임지적재산권 기반 사회공헌 활동 일환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 글로벌 게임회사 넥슨이 '누구나 쉽게' 코딩을 배울 수 있는 세상 만들기를 통해 지역·경제·문화적으로 소외된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디지털 격차 해소와 창의적인 코딩 교육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단순한 인적·물적 지원을 넘어 게임회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IT(정보기술)’와 ‘게임 IP(지적재산권)’를 기반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5일 넥슨 관계자에 따르면 넥슨의 코딩 교육 사회공헌 활동은 프로그램 간 연계를 통해 성장단계에 맞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래밍의 기초부터 심화까지 단계별 학습이 가능한 무료 학습 플랫폼, 컴퓨팅 사고력 증진을 위한 융합 교육 프로젝트, 창의적인 문제 해결 경험을 위한 청소년 프로그래밍 대회 개최까지 체계적인 프로그램 구성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 핵심이다.

BIKO 대표 이미지 [넥슨 제공]
BIKO 대표 이미지 [넥슨 제공]

누구나, 어디서든, 재미있게! 무료 프로그래밍 학습 플랫폼 ‘BIKO’

넥슨과 넥슨재단은 청소년 디지털 격차 해소 및 프로그래밍 저변 확대를 위해 비브라스코리아와 손잡고 무료 프로그래밍 학습 플랫폼 ‘BIKO(비코, Bebras Informatics Kore)를 이번 달 정식으로 론칭할 예정이다.

‘BIKO’는 프로그래밍의 기초가 되는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시작으로 텍스트 코딩의 기초부터 심화까지 단계적인 교육 커리큘럼과 양질의 무료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내년 초 출시하는 정식 버전은 ‘연습하기’ 메뉴에서 난이도별 문제를 제공하고, ‘보고배우기’ 메뉴에서는 주제별, 문제별로 다양한 풀이 영상 콘텐츠를 제공해 자기주도적 프로그래밍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특히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빈칸 챌린지’ 유형은 코딩 문법에 대한 지식 없이도 앞뒤 코드를 통해 정답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해 프로그래밍 입문자들이 가지는 심리적 장벽을 완화해 준다.

무엇보다 국내 정보 교사 및 교수들이 교육 현장의 니즈에 맞춰 학습 플랫폼 ‘BIKO’의 기획과 개발에 직접 참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내년 출시되는 ‘BIKO’의 정식 버전은 코딩 교육 관련 교재나 플랫폼이 부족한 지역 학교에서 학급 단위로 프로그래밍 수업이 가능하도록 클래스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무료 프로그래밍 학습 플랫폼 ‘BIKO’는 공적인 교육 시스템으로서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모두의 코딩 학교’를 목표로 한다고 넥슨 측은 설명했다.

하이파이브 챌린지 업무협약식. 왼쪽부터 김정욱 넥슨재단 이사장. 김광수 제주도교육청 교육감, 강성현 초등컴퓨팅교사협회 협회장. [사진=넥슨 제공]
하이파이브 챌린지 업무협약식. 왼쪽부터 김정욱 넥슨재단 이사장. 김광수 제주도교육청 교육감, 강성현 초등컴퓨팅교사협회 협회장. [사진=넥슨 제공]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융합 교육 프로젝트 ‘하이파이브 챌린지’

넥슨의 프로그래밍 저변 확대를 위한 노력은 공교육 현장에서도 효과를 드러내고 있다. 넥슨재단은 지난 2020년부터 초등컴퓨팅교사협회와 융합 교육 프로젝트 ‘하이파이브 챌린지(High-5ive challenge)’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책을 읽고 등장인물이 직면한 문제를 공학적으로 해결해 보는 ‘노블 엔지니어링(Novel Engineering)’과 브릭 놀이를 결합한 협력 사업이다.

넥슨재단은 교구 개발에 필요한 브릭 및 제작비를 지원하고 교육 커리큘럼을 해외에 전파하며 아이들의 건강하고 창의적인 미래를 위한 코딩 교육의 대중화에 기여하고 있다.

하이파이브 챌린지 수업 모습. [사진=넥슨 제공]
하이파이브 챌린지 수업 모습. [사진=넥슨 제공]

‘하이파이브 챌린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아이들은 이야기의 등장인물에 몰입하여 주도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풍부한 상상력을 기반으로 브릭 구조물을 함께 만들며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전북 진안 안천초교 박지웅 교사는 “아이들의 자기 효능감을 높여주기 위해 지역사회와 관련된 '행복한 수달 이야기' 그림책을 선정했다”며 “아이들이 나름의 고민을 거쳐 섬진강에 사는 수달 가족을 보호하기 위한 솔루션을 설계하는 모습을 보며 뿌듯했다”고 전했다.

넥슨재단은 프로그래밍 교육 격차를 적극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전남교육청, 제주도교육청 등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전국 단위의 폭넓은 참여 대상을 선정해왔다. 이러한 노력을 기반으로 지난해 12월 기준 전국 초등학생 1227학급 7만6570명이 ‘하이파이브 챌린지’에 참여했다.

NYPC 2023 현장. [사진=넥슨 제공]
NYPC 2023 현장. [사진=넥슨 제공]

차세대 프로그래밍 인재를 발굴하는 국내 최초 청소년 프로그래밍 대회 ‘NYPC’ 

넥슨과 넥슨재단은 프로그래밍에 관심 있는 전국의 청소년들에게 실전 경험을 통한 성장의 기회를 마련해왔다. 지난 2016년부터 매년 꾸준하게 개최되고 있는 청소년 코딩 대회 ‘NYPC(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 Nexon Youth Programming Challenge)’는 12세 이상 19세 이하 청소년들이 모여 참신하고 재미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체험 중심의 대회이다.

넥슨은 오랜 기간 게임 개발 및 서비스 과정을 거치며 쌓아온 기술 분야 노하우와 메이플스토리, 카트라이더, 크레이지아케이드 등 인기 게임 IP(지식 재산권)를 결합한 독창적인 시뮬레이션 문제를 출제하며 청소년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처럼 차별화된 운영 방식을 통해 코딩에 대한 청소년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프로그래밍 경험의 문턱을 낮추고 있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는 차세대 프로그래밍 인재들을 위해 코딩의 중요성과 비전, 진로와 관련한 이야기를 나누는 ‘NYPC 토크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청소년과 멘토 간의 교류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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