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시장에서는 오는 11일, 12일(미 현지시간) 발표하는 미국 물가 지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1일에는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발표될 예정이며, 12일에는 12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발표될 예정이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지난 3영업일간 혼조 국면을 보이고 있다. 코스피는 약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코스닥은 상승 국면을 이어가고 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을 보면 외국인은 지속적인 매수 포지션을 이어가고 있는 반면 기관은 강한 매도력을 이어가고 있다. 다만 전일 기관의 매도력이 약해지고 금융투자에서 다시 순매수를 보인 점으로 보아 이번 미국 물가지표 발표 결과에 따라 매수 포지션으로 전환될 가능성도 엿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는 전일 갭을 띄우며 상승을 시작했지만 오후장에 그대로 밀리면서 하락막을 해 2582선을 이탈하는 흐름을 만들었다. 이러한 약세가 이어진다면 2523선까지 조정을 염두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코스닥은 일부 테마주들의 강세로 상승력을 이어가고 있다 다만 코스피가 지속 약세를 보일 경우 같이 조정을 받을 수 있는 여력도 있기 때문에 선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지난 11월부터 상승 흐름을 보여온 증시는 일정부분 기술적 조정을 받을 수 있는 국면에 있지만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이 멈춘것으로 기정 사실화 된 상황이기 때문에 조정을 받더라도 기대감 증가, 축소에 따라 등락을 겪고 본격적으로 금리를 인하하기 시작한다면 다시 한번 증시 랠리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테마적 흐름을 지속적으로 이어지지는 못하지만 빠르게 순환되며 나오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국제유가 급락 및 12월 인천공항 여객·화물 수송실적 역대 최대 달성 등에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 상승.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기대감 및 MIT-브로드연구소, 유전자가위 기술 이용 실명 쥐 시력 회복 성공 소식 등에 제약업체, 면역항암제, 바이오시밀러, 유전자 치료제/분석, 비만치료제 등의 제약/바이오 관련 테마 상승.

▷美 SEC 비트코인 ETF 승인 시한을 앞두고, 비트코인 가격 반등 등에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테마 상승. STO 시장 본격화 기대감 지속 등에 NFT(대체불가토큰)/STO(토큰증권 발행) 테마도 상승.

▷애플 비전프로 2월2일 美 출시 예정 소식 등에 메타버스(Metaverse)/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테마 상승.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우려 확대 속 정유/LPG/해운 등 테마 상승.

▷엔비디아 사상 최고치 기록 속 美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급등 등에 일부 반도체 대표주(생산), 반도체 재료/부품/장비, 시스템반도체, HBM(고대역폭메모리), 온디바이스 AI 등 반도체 관련 테마 상승.

▷美 기술주 강세 영향 등에 인터넷 대표주 상승.

▷삼성전자-LG전자, 투명 마이크로 LED·OLED TV 공개 소식 등에 LED/마이크로 LED 등 테마 상승.

▷한화큐셀, 마이크로소프트와 美 역대 최대 규모 태양광 계약 체결 소식 등에 태양광에너지 테마 상승.

▷우주항공청 특별법 국회 본회의 통과, 이르면 5월 출범 소식 등에 우주항공산업(누리호/인공위성 등) 테마 상승.

▷태영건설(+7.67%) 워크아웃 기대감 지속, 산업은행 오는 10일 주요 채권단 소집 소식 등에 건설 대표주/일부 건설 중소형 테마 상승.

▷GPT 스토어 출시 기대감 지속 등에 AI 챗봇(챗GPT 등)/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1/9(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제4이동통신 도전 3개사 모두 '적격' 판정 소식 등에 세종텔레콤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디딤이앤에프는 소송 등의 제기ㆍ신청( 경영권 분쟁 소송)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석유사업법 개정안 국회 통과 소식 등에 에코바이오, 제이씨케미칼 등이 시장에서 부각됬다.

반면, 신성델타테크, 파워로직스, 서남 등 초전도체 테마는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아이윈, 엔피, KEC, 흥아해운, 코센, 파워로직스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