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 노동부에 따르면, 12월 CPI가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3.4% 상승해 시장 예상치를 모두 웃돌았다. 하지만 금리인하 기대감이 더 커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12일(미 현지시간) 발표하는 생산자물가지수(PPI)도 주목받고 있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정세에 따라 혼조 국면을 보이는 상황이다. 코스피는 지속적으로 조정을 보이는 반면 코스닥은 일정부분 반등을 만들면서 크게 꺾이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전일 은행권에서 강한 매도력이 나왔고 개인과 기관이 그 물량을 받아가는 모습을 보였다. 만약 외국인도 동반 매도를 했다면 시장은 강하게 눌릴 여력이 있었으나 다행히도 매수로 받쳐주는 모습을 보여서 일정부분 기간 조정 이후 반등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는 이대로 2520선 부근까지 조정을 받을 수 있는 여력이 있고 코스닥은 884선의 저항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 부근을 돌파하게 된다면 현재의 반등 기조를 조금더 이어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시장이 혼조 국면으로 흘러가는 상황이라 이슈에 따른 테마적 순환 랠리가 강하게 이어지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美 증권거래위원회(SEC), 비트코인 현물 ETF 11개 승인 소식 등에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두나무(Dunamu) 등 테마 상승. 토큰증권 발행 시장 확대 기대감 지속 등에 STO(토큰증권 발행), NFT(대체불가토큰) 등 테마도 부각.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새해 첫 행보로 6G 점검 소식 등에 통신장비/ 5G(5세대 이동통신) 등 테마 상승. 6G 필수 인프라로 꼽히는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 부각 등에 일부 우주항공산업(누리호/인공위성 등) 테마도 부각.

▷Downside risk 제한적 분석 등에 증권 테마 상승.

▷LG전자, 가상현실 기기 시장 진출 선언 소식 등에 일부 메타버스(Metaverse)/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테마 상승.

▷삼성전자 상용로봇 사업 본격화 기대감 지속 등에 일부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 상승.

▷토스 기업가치 15~20조원 평가 모멘텀 지속 등에 토스(toss) 테마 상승. 이에 따른 기업가치 재평가 기대감 등에 카카오뱅크(+9.80%)가 급등했고, 카카오뱅크(kakao BANK) 테마도 시장에서 부각.

▷북미, 유럽, 일본 등 비중국시장에서 중소형 화장품 중심 수요 확대, 실적 개선 기대감 지속 등에 화장품 테마 상승.

▷제4이통사 5G 28㎓ 주파수 할당 적격 판정 모멘텀 지속 등에 세종텔레콤(+7.46%)이 상승한 가운데, 제4이동통신 테마 상승.

1/11(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후티 반군 홍해 리스크 지속 등에 흥아해운, 대한해운, STX그린로지스, 국보 등 일부 해운/종합 물류 테마 상승했다. 프로이천은 MEMS 프로브 카드 개발 완료 부각, 3S는 칩렛 캐리어 개발 이력 부각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반면, 통합 셀트리온 신주 상장을 하루 앞둔 가운데, 셀트리온, 셀트리온제약은 소폭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흥아해운, 이월드, 소프트센, 프로이천, 3S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