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글로벌 매출 30% 성장 전망...K-푸드, K-식자재 공급 본격화
구지은 부회장 CES 참관, 아워홈 역량 점검 및 글로벌 기술 동향 파악

아워홈 CI. [아워홈 제공]
아워홈 CI. [아워홈 제공]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아워홈(대표 구지은)이 글로벌 푸드&헬스테크 기업으로 진화하기 위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아워홈은 MCP(Meal-Care Platform/단체급식), TFS(Total Food Solution/식자재유통), GP(Gourmet Platform/외식), HMR(Home Meal Replacement/식품) 등 4대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진출을 준비한다. 

40년간 단체급식 및 식자재유통사업과 식품, 외식사업까지 식음산업 전반에 걸쳐 쌓아온 아워홈은 노하우와 경험 덕분에 글로벌 어느 지역에서나 최적의 식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특히 고도화된 제조, 물류, 구매시스템을 바탕으로 글로벌사업 확대에 탄력을 가하고 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아워홈 24년 글로벌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30% 신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워홈의 글로벌사업은 그동안 미국, 중국, 베트남, 폴란드 4개국에 걸쳐 주로 관계사 중심의 단체급식 위주로 사업이 진행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앞으로는 다양한 현지의 글로벌 및 로컬회사를 고객으로 확보하고 현지 고객 및 유통에 K-푸드 및 K-식자재를 공급할 계획이다. 또 해외 거점을 바탕으로 한국 및 제3국과의 글로벌 소싱 및 무역을 확대해 진정한 글로벌 회사로 탈바꿈하기 위해 전력하고 있다.

지난해 말 중국 주재 독일 자동차 부품회사 콘티넨탈과 사내식당 위탁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 중국 장사시에 위치한 콘티넨탈 연구소 내 사내식당으로 24시간 운영된다. 이는 아워홈이 중국 시장에서 처음으로 기록한 글로벌 기업 식음 운영 실적이다. 글로벌 유수 기업이자 독일 대표하는 기업인 콘티넨탈의 사내식당 운영권을 수주한 만큼, 이를 계기로 중국 내 글로벌 기업들의 생산시설과 연구소 등 주요 기업 수주에 가속도를 붙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86년 독일 GSE사 합작 공장 기공식에 참석한 구자학(앞중 오른쪽 세번째) 선대회장. [사진=아워홈 제공]
1986년 독일 GSE사 합작 공장 기공식에 참석한 구자학(앞중 오른쪽 세번째) 선대회장. [사진=아워홈 제공]

이번 수주의 배경에는 구자학 선대회장이 있었다. 구 회장은 1981년 한독상공회의소 이사장을 맡으며 독일과 인연을 맺었으며, 1983년에는 서독십자공로대훈장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후 1987년 한독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각별한 연을 이어왔다. 이를 계기로 아워홈은 지난해 재중독일상공회의소(AHK Greater China) 회원으로 가입했으며, 이후 적극적인 영업 활동을 통해 수주에 성공했다. 

베트남 시장 확대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지난해 9월 FPT EDUCATION(FPT교육)과 학생식당 식음서비스 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FPT교육이 운영하는 베트남 전역의 10개 사립학교에서 학생식당(일 식수 2만식 규모)을 운영하고 있다. 또 베트남 최대 정보통신기업인 FPT SOFTWARE와 손잡고 FPT SOFTWARE가 조성 중인 대형연수원 내 식음시설 건립을 추진 중이다. 올해 아워홈은 공격적인 수주활동을 통해 현재 운영 점포의 2배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워홈은 국내 단체급식 업체 중에서도 유일하게 전문 식품회사급 제조기지와 연구소를 갖춘 종합 식품 회사이다. 이러한 고도화된 식품 제조 및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해외 거점에 K-푸드와 K-식자재를 공급할 계획이다.

지난해 폴란드에서 김치 생산을 위해 현지 업체와 협업하여 생산을 시작했다. 2021년 설립한 아워홈 폴란드 법인에서 구축한 인프라를 활용해 폴란드 제조업체를 통해 김치를 현지에서 생산, ‘갓 담은 아삭한 김치 맛’으로 유럽 및 아시아 시장에서 승부를 보겠다는 포부다.

구지은(왼쪽 두 번째) 아워홈 부회장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2024’를 둘러보며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아워홈 제공]
구지은(왼쪽 두 번째) 아워홈 부회장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2024’를 둘러보며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아워홈 제공]

올해 CES2024에 구지은 아워홈 부회장이 참석한 것도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구 부회장은 비즈니스전략, 글로벌, 기술경험 혁신 등 직접 구성한 참관단을 이끌고 CES2024 기간 내내 현장에 머물며 푸드테크, AI, 헬스케어 등 다양한 관련 전시 부스를 참관했다.

특히 디지털 헬스케어 업체들을 방문하여 개인 맞춤형 영양 식단을 제공하는 아워홈의 캘리스랩 고도화 및 글로벌 확산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누었고 CES가 끝난 이후에도 다양한 교류를 지속할 예정이다.

또 관련 콘퍼런스 세션에도 참가해 아워홈 역량을 점검하고 글로벌 기술 동향을 파악하는 한편, 수주 확대를 위해 영업활동에도 심혈을 기울였다고 아워홈 관계자는 밝혔다.

아워홈은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하기 위해 오는 10월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하는 세계 최대 국제식품박람회(Paris SIAL 2024)에 참가할 계획이다.

부스에서는 아워홈의 과거, 현재, 미래를 바탕으로 글로벌 고객들에게 아워홈의 기존 4대 비즈니스 모델뿐만 아니라 고객의 개별적인 건강과 즐거움까지 제공하는 미래형 식품서비스 모델인 캘리스랩과 K-푸드 및 K-식자재의 우수성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