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 뉴욕증시와 채권시장이 15일(현지시간) '마틴 루터 킹 주니어(Martin Luther King Jr.)의 날'로 휴장했다. 마틴 루터 킹 주니어의 날은 미국의 흑인 민권운동 지도자 마틴 루터 킹 주니어 목사의 탄생을 기념하는 연방 공휴일로, 매년 1월 셋째 주 월요일이다.

미국의 12월 소매판매 결과 발표는 오는 17일로 예정돼 있다. 미국 중앙은행(Fed)의 경기진단보고서인 베이지북 발표도 같은 날 이뤄진다. 이번 주 미국 소비 결과와 주요 기업의 실적이 잇달아 발표되며 주가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것인지 주목되고 있다.

국내증시는 기관의 강한 차익매물이 나오면서 지속 약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작년 11월부터 반등도 많이 이루어졌고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도 살짝 꺾인 상황으로 증시 상승 모멘텀이 축소됐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하지만 외국인의 매도 포지션이 강하게 나오지 않는 형국이라 조정은 단기간에 마무리될 여력이 있다. 물론 최근 2영업일 연속 외국인의 매도력이 나왔으나 강한 매도력을 보였던 기관이 한풀 꺾인 상황이라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는 작년 11월 이후 반등 폭의 38.2% 구간까지 조정을 받은 상황이고, 코스닥은 최근 몇일 약세를 보이면서 동일 구간 상승 폭의 23.6% 구간까지 조정을 받은 모습이다.

코스피는 2519선, 코스닥은 853선의 지지여력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만약 이탈된다면 1월 FOMC(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정례회의 이전까지는 약세 국면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증시가 약세를 보이자 이슈에 따른 일부 테마주들만 강세를 보이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美, 홍해서 후티 반군 순항미사일 격추 소식 등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 속 반사이익 기대감 등에 종합 물류/ 해운/ 도시가스/ LPG(액화석유가스) 테마 상승.

▷삼성전자, 6G 사업 가속화 전망 등에 5G(5세대 이동통신)/ 통신장비 테마 상승.

▷조선업체, 연초 수주 호조 소식 및 신조선가지수 상승 등에 조선/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LG전자, 美 텍사스서 전기차 충전기 생산거점 구축 소식 속 전기차(충전소/충전기) 테마 상승.

▷차세대 AI 메모리 제품 기대감 및 정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기대감 등에 시스템반도체, 온디바이스AI, CXL 등 일부 반도체 관련 테마 상승.

▷尹 대통령, 원전 확대 발언 속 일부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오픈AI, 'GPT스토어' 출시 기대감 지속, MS 글로벌 시총 1위 등극 속 AI 중요성 부각 등에 AI 챗봇(챗GPT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은행, 손해보험, 생명보험 등 금융 테마 상승.

1/15(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인탑스가 삼성전자 '봇핏'의 B2B 시제품을 납품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상한가를 기록했고, 레고켐바이오가 오리온으로 최대주주 변경 예정 소식 등에 상승했다. 셀트리온홀딩스 미 나스닥 상장 추진 소식 속 셀트리온, 셀트리온제약 등 셀트리온 그룹주가 상승했다.

반면, 엘앤에프가 지난해 4분기 실적 부진에 하락했고, 모회사 새로닉스도 동반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SH에너지화학, 흥아해운, 지에스이, 대한해운,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